본문 바로가기
세상리뷰/정치/사회

일본 금메달 부진하더니 한국 비판하기 바쁘다.

by URBAN 2012. 8. 8.
반응형



 한국이 8000억원을 올림픽에 투자한다고?



일본이 런던올림픽 금메달 득수가 생각보다 적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듯 하다. 스포츠 강국이라고 할 수 있고,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거대한 돈을 투자하는 일본이 제대로 자존심을 구긴 것이다.


이에 한국이 전적보다 많은 메달을 따내고 있어서 더욱 배가 아픈 모양이다. 그런데 이제까지 올림픽 순위를 금메달 숫자로 파악했던 일본네티즌들이 이제는 메달 총갯수로 위안을 삼고 있는가 보다.


참고적으로 말을 하자면, 우리나라나 일본을 비롯해서 많은 나라들은 올림픽 순위를 금메달 우선순위 선정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즉, 은메달을 아무리 많이 획득해도 금메달이 높은쪽이 높은 순위가 된다. 그러나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서는 메달 총수로 올림픽 순위를 선정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GDP에 준하거나, 총 인구수 등의 기준으로 선정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IOC에서는 올림픽 순위를 발표하지도 않고 있으며, 무엇이 합리적 기준인지 밝히고 있지 않다.


문제는 일본이 위기에 몰리니 이제까지 금메달 우선순위 선정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일본네티즌들은 한국을 깎아 내리는데 메달총수로 자신들이 우세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올림픽 개막당시 요미우리 신문에서는 일본에서 15~18개의 금메달을 딸 것이며, 종합 5위가 기대된다고 말을 한다. 그러나 결과는 예상에서 전혀 빗나갔다. 물론 위축되는 일본에게 변명이 필요하겠지만, 한국이 높은 성적을 이루는 것을 왜 그토록 배아파하는 것인가???





산스포닷컴을 보니, 일본도 많은 격려를 선수단에게 하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금메달은 적지만 동메달도 많이 획득했고, 모든 경기들이 근소한 차이에서 밀려난 것이니 긍정적으로 봐달라고 말을 한다.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일본 자국의 격려는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자국에게 필요한 격려에 성적이 좋은 한국을 끼워들이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일본의 대형 포털에서 지난 2008년에 쓴 근거없는 글을 가지고 한국이 올림픽에 거대한 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메달을 많이 딴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한국에 반해 일본이 메달이 적은 것은 당연한 것이고(상대적으로 적은 액수를 투자했으니..) 한국은 돈으로 금메달을 따내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는 것이다. 2008년도의 원글이다. 



원글 : http://temple.iza.ne.jp/blog/entry/694389




4년전에 베이징올림픽 때 일본포털등에서 근거없는 루머로 작성된 위의 글이 최근 런던올림픽을 기점으로 해서, 그리고 일본이 적은 금메달을 획득한 것을 변명하기 위해서 일본네티즌들이 엄청나게 퍼다다르고 있다. 자신들의 블로그와 SNS에서 말이다.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댓글 수준도 온통 한국을 비아냥거리는 내용이다. 그런데 한국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일본의 투자액수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한국보다 많다고 지적한 네티즌도 있다. 물론 검색기를 사용해서 정확한 의도는 모르겠지만 말말이다.





여하튼 전혀 근거없는 한 블로거의 글이 이제 런던올림픽의 시점에서 쇼셜과 인터넷 등에서 아주 많이 링크되고 있다. 아래는 일본야후에서 위의 포스팅의 주소로 검색한 글목록이다.





원글이 2008년도의 글임에도 모두 죄다 현재 재링크한 글이다. 우리나라가 이번 올림픽의 예산이 400억원의 수준임에도 근거없이 개인이 작성한 글을 마치 사실인냥 일본 인터넷에서 이슈화 되고 있고, 이것은 한국을 비아냥거림과 동시에 일본이 금메달을 적게 딴 것에 대한 변명의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이 메달을 많이 획득하는 이유를 지나치게 비꼬고 있기도 하다. 아래는 일본의 한 블로거가 한국 금메달이 많은 이유에 대한 기사를 모은 글이다. 



원글 : http://d.hatena.ne.jp/jmwjow38/20120807/1344278756


위의 기사를 둘러보면 대체로 한국이 금메달이 많은 이유를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1. 실력이 안되니 연금과 병역 면제 등을 걸고 금메달을 강요한다.

2. 금메달 수만을 모으는 것은 문제이다. 인기있는 종목의 금과 인기없는 종목의 금은 다르다.

    한국은 비인기종목에 메달을 획득하는 수법을 사용한다.

3. 양궁에 강한 한국은 실력이라기 보다 철 젓가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4. 올림픽을 위해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로비를 한다.


그러나 필자는 위의 일본의 기사들에 대해 아래와 같이 비판을 한다.


1. 연금은 둘째치고라도 여자선수들의 금메달은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재 금 11개 중에 4개가 여자선수들에 의한 것이다.

2. 인기있는 종목의 금만을 최고로 친다면, 비인기종목은 불필요하다는 것인가??

     금메달 수만 모으는 것이 문제라면, 금메달이나 동메달이나 똑같다고 생각한다는 말인가?

3. 양궁의 실력은 이미 평준화 되었고, 남자 랭킹 1위는 한국인이 아니다.

4. 이것은 잘못된 정보이며, 개인 블로거가 만들어낸 루머이다. 



일본은 어떻게든, 한국의 상승세가 곱지 않아보인다. 어떻게든 한국은 불합리한 방법으로 금메달을 수확했고, 일본이 금메달의 수가 적은 것은 어디까지나 합리적인 일이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금메달이 적은 것에 대해서 변명을 해야한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한국을 걸고 넘어지는 것은 참을 수가 없다. 


언제나 그렇듯이, 한국이 일본에 강한 것은 단순히 수십년전에 있었던 일본치하 때문이 아니다. 해방이후 끊임없이 한국을 짓누르고 한국을 밟으려는 그들의 수작때문이다. 그들이 아시아의 용이되고 싶은 것은 알지만, 이렇게 치졸하고 비겁한 방법으로 한국을 누른다면, 한국을 더 일본에 대해서 강해질 것이며, 일본은 세계적으로 더 비호감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