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리뷰/정치/사회

이상득 사전구속영장 왜 감추려하나??

by URBAN 2012. 7. 5.
반응형



 이상득 사전구속영장 왜 감추려하나?



오늘 아침 특종기사인 "이상득 사전구속영장"에 대한 포털들의 실시간 검색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미 어제부터 "이상득 소환"과 관련된 검색순위를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힉스입자와 이상득 소환과의 관계


역시나 포털마다 정치적 예민한 사안에 대해 다른 검색순위가 노출되네요. 





실시간 검색 순위 10위 이상을 보여주는 사이트만 비교해봤습니다. 




첫째로 Bing입니다. 3위에 "이상득 사전구속영장"이 눈에 띕니다. 그도 그렇것이 주요 신문들이나 방송을 보면 이상득 검찰소환에 대한 기사가 줄기차게 올라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야후를 살펴보지요. 역시나 "이상득 검찰소환"이 눈에 띕니다. 7위에 기록되어 있네요.



그럼 토종 검색사이트는 어떨까요? Daum입니다. 역시 Bing과 동일한 순위를 보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Bing과 다른 검색순위까지도 비슷비슷합니다. 이건 역시 MS가 Bing을 Daum으로 넘겼기 때문에 비슷한 알고리듬을 적용시켜서 그런 것이겠죠.




코리아닷컴을 보시죠. 5위에 "이상득 사전구속영장"이라고 되어 있네요.




드림위즈는 1위에 "이상득 사전구속영장"이라고 되어 있네요.





그렇단 우리나라 1위 포털이라는 네이버입니다. 어디에도 "이상득"과 과련된 검색어는 보이질 않네요. 그럼 뉴스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에도 "이상득"과 관련되 어떤 기사도 핫토픽으로 나와있질 않네요... .네이버가 현정권의 불편한 기사들을 삭제한다는 의혹이 사실일까요? 확실히 답할 수는 없습니다. 저도 알지 못하니까요. 그런데 매번 네이버에 이러한 글들이 실시간 검색에 올라오지 못하는 그 알고리듬을 알고 싶네요...




각 사이트의 알고리듬과 로직이 어떻게 구성된 것이지 모르지만,

적어도 한국사회의 이슈된는 순위가 드러나야 하는데, 저마다 차이점을 보이고 있네요.

특별히 유난히 강력한 검색엔진으로 생각되는 1위 포털만 두드러지게 말이지요.

역시나 씁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