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네이버 검색순위, 노출순위 올리는 방법(네이버 정책)

by URBAN 2012. 6. 15.
반응형

 

"네이버 검색순위, 노출순위 올리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검색순위나 노출순위에 대한 대란을 겪으면서 다시한번 네이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유입에 있어서 네이버에 크게 의존되었다는 것이 많은 블로거들의 아킬레스건이라는 사실을 새삼 다시 느끼게 되었던 것이지요. 그렇지만, 검색시장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다 보니 피해갈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대처하고, 어떻게 하면 네이버의 규정 내에서 블로그를 잘 운영할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물론 필자의 블로그는 네이버블로그가 아니라 티스토리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의 정책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단 이전에 제가 포스팅한 것들을 위주로 이제까지 무슨일이 있었는지 대강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급감 문제(불공정한 검색사이트)

구글애드센스 수익감소 이유

블로그 방문자 수 급감에 따른 네이버 해명글

 

여하튼 아직 네이버측에서 별다른 답변이 없기에 문제는 인식했으나 아직 처리중이라고 판단해야 할 것인데, 만약 이게 처리가 안된 상태로 지속된다면, 네이버 정책에 따라 신중하게 블로그 운영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이와 관련해서 네이버 측에서는 타블로그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에게도 블로그검색에 관련된 사항을 기록하여 제공합니다. 이는 네이버 블로그검색에 대한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었고, 네이버검색이 그들의 블로그인 네이버블로그만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혹이지요.

 

그것의 사실여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네이버측에서 타블로그에게도 이러한 글을 남겨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만약 네이버블로그가 아닌 타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 가운데 블로그 검색에 대한 문의나 이의가 있다면 아래 사이트에 가서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help.naver.com/ops/step2/mail.nhn?catg=545# 

 

네이버에서는 위와같이 블로그 항목을 만들어 블로거들에게 네이버 블로그검색에 관련된 사항을 공지하거나,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타블로그 운영자 가운데 이번 대란을 극복하고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다시 글이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타블로그(네이버 이외의 블로그)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는 이유

 

 

 

위의 글은 타블로그, 즉 네이버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등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네이버 블로그 검색을 해도 검색 순위에 들지 않는다든지,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한 글입니다. 간단히 요약정리합니다.

 

1) 네이버문제가 아니라 블로그 서비시 제공측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즉, 블로그가 속해 있는 서버측에서 네이버 접근을 막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티스토리 등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겠지요.

 

2) RSS 피드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자라면 RSS의 중요성을 아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공개하는 것이지요. 혹시 초보자인 경우 RSS을 비롯한 메타블로그 등에 자신의 블로그를 많이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3) 창작글이 아니라 복사글인 경우라고 합니다. 이것은 추후에 설명하겠지만, 네이버 검색 모듈은 비슷한 문장이 있는 경우 먼저 기록된 글을 검색에 올려놓습니다. 따라서 복사하여 올린 것이라면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검색 노출 제한, 즉 필터링이 되는 키워드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네이버측에서 검색순위 결정방법에 대해 모두 공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4가지 항목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기는 힘이 듭니다. 4가지 모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숙지하고 있는 사항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검색 노출 순위 선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 순위 선정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블로그의 글과 관련된 키워드가 검색되었을 시 첫페이지에 검색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가 공지하고 있는 노출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1) 네이버는 이용자의 목적에 잘 맞는 검색결과가 나오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정확도"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것은 단순히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작성시간, 글의 품질, 인기도 등"이 주요 요소입니다. 다 밝히지는 않았지만, 몇가지 팁은 제공되었네요.

 

2) 오래된 글이 최신글보다 노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작성된 포스팅을 최초 한 번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블로그와 포스팅의 글들을 먼저 보여준다는 것이지요. 검색순위 결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신뢰와 인기를 받아야 계속 상위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인위적으로 특정 포스팅을 상위에 올려 놓는 등의 조정은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특정 방송사의 프로그램과 과련된 키워드, 특정정당의 정치와 관련된 키워드 등을 불순하게 상위로 올려놓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검색 순위 결정에 대해서는 짧게 세 가지 정도만 밝히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듯, 포스팅의 품질이 좋아야 검색 상위에 올라갈 수 있다는 말인데, 사실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제시되지 않았기에 굉장히 애매합니다. 단지, 작성시간이 어느정도 길어야 하며, 많은 사람들이 클릭해서 들어오면 이후 상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많다는 것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불순한 방식으로 순위를 선정하지 않고 로봇이 알아서 한다는 것이지요. 그럼 마지막은 검색제한이 되었을 시 왜 그렇게 되었는지, 저품질 블로그로 선정되었다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3. 블로그 검색제한이 되는 이유

 

위와 같은 사항은 아주 일반적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불법적이거나 유해한 글들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되고, 스팸성과 같이 다량으로 카피했거나 개인정보를 포함한 경우입니다. 이 것은 아주 일반적인 경우이죠.

 

 

 

 일단 이번 대란을 통해서 다시한번 네이버 정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포스팅하면서 몇가지 궁굼한 점들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특정 포스팅이 아닌 블로그 자체를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물론 이것도 각각의 포스팅의 품질이 쌓여 결정되겠지만, 일단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이 찍히면 검색상위에 노출이 안된다는 말이 많아서,,,, 특히 이번 대란이 저품질 블로그로 된 블로그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있는 일이라는 주장도 있구요.

 

2) 광고성 블로그 제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사실 필자의 포스팅 가운데, 인기글 가운데는 "후방카메라"가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후방카메라"를 치면, 거의 모두 업체의 후방카메라 설치내용이 담긴 광고성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가 이러한 상업적 블로그가 유난히 많습니다.(물론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많으니..) 네이버는 사용자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데, 이런 상업적 블로그를 컨트롤하지 않으면, 이러한 정책(검색제한)을 그대로 고수한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아닌가? 저는 개인적으로 특정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이런 상업적 블로그 때문에 불편을 겪었던 적이 심히 많았습니다.

 

3) 검색사이트 간 인기검색어가 동일하지 않는 이유?

 

모든 검색사이트는 나름 정직한 방법으로 인기검색어를 결정한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검색사이트 간 인기검색어가 동일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순위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특정 검색사이트에 1위를 하는 검색어가 타 검색사이트에는 순위에 조차 오르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니 말입니다. 물론 각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특정방송, 예를 들어 어느 시청률이 높은 유명한 드라마에서 이슈될만한 것이 나왔는데, 한쪽 검색사이트에는 1위로 랭크되고 다른 검색사이트에는 비슷한 이름조차 볼 수 없다는 것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