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구글애드센스 수익감소 이유

by URBAN 2012. 6. 11.
반응형



"구글애드센스 수익감소 이유" 



갑자기 구글애드센스 방문자수와 더불어 수익이 급감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되지 않지만, 이러한 경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기가 빠지는 것은 사실이다. 열심히 활동했고 글을 성심성의껏 썼음에도 불구하고 방문자수가가 급감하면서 수익도 반토막이 났다. 그원인을 나름대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1. 광고 개재 중단


얼마전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광고개재가 중단된 적이 있었다. 그 원인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기에 여러가지를 수정했지만, 결국 3일이라는 수정 기한 안에 구글애드센스가 원하는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3일간 광고개재가 중단되었다. 필자가 추측하건데, 아마도 이것이 수입을 급감시키는 주요원인으로 파악된다.


왜냐하면, 광고 개재가 중단되었다는 것은 광고주의 입찰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 사이트에서 해당 블로그의 지수를 낮게 하여 검색시 상위에 올릴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필자의 블로그의 유입경로 가운데 구글사이트는 3위를 할정도로 유입경로의 역할을 제대로 했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만약 광고개재 중단 안내 쪽지를 받았을 시 3일 이내에 꼭 수정하여야 한다. 그 시간을 넘기면 광고개재가 중단되고 블로그 운영에 치명적인 결과를 낼 것이다.



2. 날씨


최근들어 날씨가 좋아졌다. 날씨가 블로그 운영에 영향을 미칠까? 하기도 하지만, 필자의 블로그 같은 경우 항상 주말이 되면 방문자수가 줄어 들었다. 왜냐하면,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보다 밖으로 나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아니면, 필자의 블로그의 내용들이 주말에 필요한 내용들(여행, 맛집, 오락 등)이 적어서 일 것이다.


밖의 활동에 좋은 날씨가 되면, 블로그에 방문할 사람들이 줄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로 생각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방문자 수가 줄었다고 실망할 필요없이 꾸준히 한다면, 다시 방문자 수가 늘어날 것이다. 이것은 어쩔 수 없는 방법이다. 



3. SNS 활동


SNS의 활동은 분명히 블로그에게 방해가 된다. 물론 블로그의 포스팅을 SNS에 링크를 걸 수 있지만, 이것은 한계가 있다. 많은 네티즌들이 SNS를 대표 커뮤니티로 활동하다보니 일단 인터넷을 할 때 블로그를 검색하는 것보다 SNS을 통해 전달되는 내용들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앞서 말했듯, SNS 친구들을 최대한 확보해서 관심있는 포스팅을 작성한 후에 SNS에 링크를 거는 방법이다. 그러나 내용이 확실히 SNS을 타고 퍼저갈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할 것이다.



4. 스마트폰


스마트 폰으로 기사를 읽거나 인터넷을 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에는 제약이 가해질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대부분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블로그가 스마트폰으로 검색되어 들어왔을 때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광고가 올려지지 않았을 때 글은 읽혀지지만 광고는 노출되지 않는다.


특히 최근 구글애드센스에서는 모바일광고와 일반광고를 통합시켰다. 즉, 예전에는 일반광고 아래 모바일광고가 뜨면, 일반PC에서는 일반광고 3개가 뜨고 모바일광고는 뜨지 않았다. 반면 모바일 접속시 일반광고는 뜨지 않고 모바일광고만 뜨게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통합되어 일반광고와 모바일광고를 합쳐서 3개만 띄워, 일반광고는 2개 모바일 광고는 1개를 배치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스마트폰이 늘어나 PC모드가 아닌 모바일페이지로 접속이 늘어가는데, 이에 대한 블로거들의 대책이 미비한 건 사실이다. 필자역시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