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리뷰/미용&건강 리뷰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잘못된 상식]

by URBAN 2012. 4. 18.
반응형



단기간다이어트 한방다이어트 다이어트도시락 뱃살빨리빼는법 다이어트약 연예인다이어트 다이어트식품 덴마크다이어트 다이어트방법 다이어트식단 다이어트간식 다이어트음식 다이어트도시락배달 다이어트운동 다이어트성공후기 다이어트요가 다이어트식단표 바나나다이어트 다이어트한약 고구마다이어트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올바른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 대한 통념 가운데는 상당수가 그릇된 정보이거나 오해에서 생겨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정보는 Yahoo, Shine 매거진의 내용을 참고하여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통념 1. 저녁에 음식을 먹으면 다 살로 간다?




우리는 저녁에 음식을 먹으면 다 살로간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낵과 같은 간식들은 저녁의 심심한 우리의 입을 유혹함에도 체중이 증가할까봐 먹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러나 체중 감소나 유지에 좋은 영양소라면, 오히려 저녁 이후에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야간에 먹는다고 해서 꼭 살로가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의 전체적인 칼로리양을 체크해야할 것이지 저녁에 먹은 것이 더 살로 가는 것이 아니라고 메디페스트의 램포라 영양전문가는 말을 합니다.


늦은 밤에 섭취한 열량은 근본적으로 잠자는 동안 그리고 다음날이 되면 몸에서 축척하지 않고 적응이 됩니다. 다만, 과다한 과식이나 고칼로리의 야식을 먹는 것이 문제입니다. 200칼로리 정도는 다이어트에 전혀 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념 2. 배고픔은 음식을 필요로 하는 징조이다?




사실 대다수의 배고픔은 몸에서 열량이 필요해서 느끼는 것보다 탈수 증사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배가 고프면 밥을 먹어서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고 하지만, 규칙적인 사람일 경우 계획된 시간 이외에 배고픔을 느끼는 경우는 대부분 수분이 부족할 때 일어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그것이 기아적 현상이라고 감지하여 배고픔의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사시간 이외에 배고픔은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으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통념 3. 체중 감소하는 것은 유지하는 것보다 어렵다?



사실 대부분의 다이어트 경험자들은 체중을 감소하는 고통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일단 열심히 노력해서 체중감소에 성공했는데 곧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것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감소시키는 것보다 힘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체중 감소 후에는 몸에서 적은양의 칼로리에 적응되었고, 적은양의 칼로리만을 필요로 하는데, 다시 평범한 정도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몸은 칼로리가 늘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체내에 축적시키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 몸에 근육량을 늘리게 되는데, 다이어트를 끝내면 근육 질량이 줄어들어 신진대사를 줄이게 되고 곧 다시 체중 증가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통념 4. 운동은 지칠 때까지 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운동은 체내의 에니지를 잘 활용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그러나 지나친 운동은 칼로리를 소비하기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요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수면을 개선시키고 전투피로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 관리에 유용하지만, 지나친 운동은 결국 몸을 피곤하게 만들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통념 5. 많이 움직이고, 많이 운동해야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이나 밖에서 일을 할 때도 틈틈히 그리고 자주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다이어트나 운동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을 오르거나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20-40분 시간을 정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많은 시간을 내거나 틈틈히 내는 것이 아니라 딱 짧은 시간만 내어서 운동을 하는 것이지요 그것이 건강한 몸을 만들어 냅니다.




통념 6. 낮은 신체운동은 마른 다리를 만들어 줄것이다?



낮은 자세로 운동을 하여 매끈하고 날씬한 다리를 만들기 위한 운동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마른 다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부근의 근육을 개발시키기 때문에 슬림하게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다시말하면, 마른 근육을 키울 수 있겠으나 그것을 감소시키지는 못합니다. 


통념 7. 활동 후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은 신체가 선호하는 에너지원이지만, 그것을 먹는 것에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특히 저녁 식사 후나 많은 활동이 있은 후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주고 활발한 에너지를 제공하지만, 아침 점심에는 탄수화물을 드시되 저녁에는 단백질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념 8. 무게운 무게는 부피가 큰 것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뚱뚱하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근육량이 많아지고 근육량이 많아지면 지방이 많을 때보다 오히려 더 무게가 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시 운동을 병행했는데 몸무게가 늘어났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근육량이 많아져 다이어트가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이니 말입니다. 근육은 체력을 키워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통념 9. 건강주스로 몸을 해독할 수 있다?



사람들은 천연주스나 건강주스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길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스스로 매일 해독을 하고 있으며, 그러한 프로세스는 내장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과일주스나 야채주스는 칼로리 섭취를 늘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념 10.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적이다.



탄수화물 다이어트 열풍으로 많은 사람들은 주요 식품군을 스스로 거부 합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는 그것은 오해라고 합니다. 올바른 탄수화물을 선택하고 적정량은 오히려 사람의 신체에 매우 좋을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좋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지 않고 적당량 먹어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