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리뷰/생활정보

요즘뜨는창업아이템. 길거리음식편

by URBAN 2017. 5. 18.
반응형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을 공부해보신 분이라면, 최근은 그야말로 '길거리 음식'이 대세라는 것을 실감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의 대부분은 길거리음식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대한민국 많은 상황들은 길거리음식이 유행할 수 밖에 없는 많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가운데 가장 1순위라고 한다면, '명랑 핫도그'(명랑시대 쌀핫도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명랑 핫도그를 모르시는 분이 없으실 것입니다. 명랑핫도그 본사 홈페이지를 보면 현재 약 680호점이 오픈할 정도로 대한민국을 명랑으로 대풍을 일으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명랑핫도그가 우리나라 길거리음식을 유행시킨 장본인은 아닙니다. 수년전부터 국내는 소자본 창업이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따로 매장 내에 홀을 두지 않고 길거리에서 간단히 주문하고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토스트, 츄러스, 와플, 호떡 등 간판도 없고 인테리어도 없던 아이템들에 현대적 감각이 더해지면서 그럴싸한 매장과 브랜드들이 유행을 일으켰으며, 그 가운데 쥬시가 보여준 생과일주스의 대박성공은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길거리음식이 대한민국에서 열풍을 일으키며, 현재 유행하고 있는 길거리 음식 전문점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길거리음식은 서민들의 대표음식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살아나고 안정화되었을 때에는 길거리음식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가 경기가 좋지 못하거나 사회가 불안할 때 그 관심의 인기도가 올라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서민음식, 특히 길거리음식은 옛 추억을 불러내거나 과거를 추억하기에 딱 좋은 아이템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릴적, 포장마차에서 부모님께서 사주셨던 튀김, 또는 떡볶이, 우동, 잔치국수는 정말 맛좋은 간식거리였습니다. 학교앞 호떡장사는 물론, 핫도그, 컵떡볶이 역시 학창시절 우정을 나누었던 친구를 소환시키기에도 충분합니다. 이럴듯 길거리 음식은 시대가 어려운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향수와 추억을 불러내고 소박하고 작은 거 하나에도 감사하게 생각했던 행복했던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사회학적으로 경기가 불안하면 추억팔이 마케팅이 잘 통한다고 합니다. 사회가 어려울 수록 행복했던 시절의 추억을 되뇌이며 현재의 불안을 극복하고자 하는 심리가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길거리음식, 소자본 창업 그 중심에 서다.




길거리음식이 단순히 옛 추억을 회상시킨다고 해서 유행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일단 먼저 창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IMF시절 수 많은 퇴직자를 양산해낸 대한민국에는 그야말로 장사의 '장'자도 모르는 퇴직자들이 퇴직금을 들고 장사에 뛰어들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평생 일한 댓가를 지불하고 크게 투자해서 크게 성공하길 원했습니다. 자존심을 내세우며 직장에서 잘나갔던 때를 떠올리며 대형평수에 크게 음식점 차려 '나도 사장님'이 소원인 사람들이 참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사는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투자가 크면 손실도 크다는 것을 교훈으로 얻으신 분들이 참 많이 있었습니다. 2007년 외환위기 때에도 우리나라는 위기가 있었으며, 당시 희망퇴직, 명예퇴직자들 역시 퇴직금을 들고 수많은 창업을 시도하다가 실패한 사례를 많이 겪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 한국사회는 무엇을 배웠을까요? 대한민국은 창업시장에 대한 불안감과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차곡차곡 쌓아오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년 전부터 수억원씩 들이는 대형평수에 투자하는 것보다. '투자대비 수익성'을 따져보는 현망한 자영업 희망자들이 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말하자면, 빛 좋은 개살구 마냥 대형평수 사장님으로 불리는 것보다, 소박하게 투자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수익도 얻어가려는 현명한 창업자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소자본창업이라고 함은 결국 매장평수에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투자금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인테리어비용이 평수대비 늘거나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자본창업의 기준도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20평대이면 소자본이라고 했지만, 15평, 10평, 현재는 매장 전체를 주방으로만 사용하는 7평 내외의 매장까지 내려왔습니다.


"과도한 투자보다 투자대비 안정적인 수익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 '길거리음식'"


7평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고작 주방정도입니다. 홀도 없습니다. 가장 적합한 아이템은 바로 '길거리음식점' 최근 표현대로 하면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바로 그것이 있습니다. 매장 평수가 줄어들면 마치 동네가게나 볼품없는 창업을 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최근에는 작은 평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프랜차이즈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7평만으로도 충분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현재 창업시장에서 길거리음식, 또는 푸드트럭으로 이어지는 듯 합니다. 소형 평수라도 스웩스웩하고 간지나는 매장을 운영하여 소박한 일상과 소박한 장사를 꿈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말입니다. 




길거리음식, 무엇이 유리한가?


소규모 길거리음식이 유리한 점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투자금이 적다는 것에 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쾌적한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 대형평수를 운영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우리나라 대다수 국민들은 자신이 서민이라고 생각하며, 서민을 상대해야 하는 자영업자들은 굳이 대형평수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에 내부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00~200만원 사이입니다. 20평만 계산한다고 하더라도, 2000만원~4000만원입니다. 하지만 7평이라고 한다면 700만원~1400만원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들은 외부공사, 의탁자, 설비 등의 비용이 따로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금액보다 커질 가능성이 100%입니다. 따라서 평수가 작으면 작을 수록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작은평수의 매장의 경우는 대체로 (상권에 따라다르지만) 임대료가 저렴합니다. 평수가 작으니 보증금도 낮고 매월 지출해야하는 임대료 역시 낮습니다. 이것은 곧 낮은 고정비라는 유리한 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유리한 점은 바로 낮은 인건비입니다. 보통 매장평수에 따라 인건비 상승율이 달라집니다. 매장이 넓으면 그만큼 많은 인력을 써야하며, 이는 고정비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장사가 잘되면 좋지만, 잘 되지 않을 때 인력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장사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인력관리가 얼마나 힘든지 아실 것입니다. 말없이 나오지 않는 아르바이트생이나 구인광고를 올려도 잘 구해지지 않는 인력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을 피해갈 수 있는 것이 바로 길거리음식점입니다.


길거리음식의 경우에는 대체로 "테이크아웃"형태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로 설거지를 하거나 매장 홀을 청소하거나 유지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매장 홀이 없어서 매출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버릴것은 버리고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테이크아웃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에 더욱 집중하는 방법을 찾으라는 말입니다. 혹시 홀이 필요한 아이템이라면 바 형태의 간소하게 준비하는 것도 일종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형평수와 소형평수 비교



각 고정비용 비율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장사를 하시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고정비용을 줄이고 합리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식자재의 경우는 줄일 수 없지만, 임대료와 인건비는 어떠한 아이템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큰 투자로 로또를 맞아보겠다는 것이 허황된 꿈이라는 것을 깨닫는 자영업자들은 작은평수에 합리적으로 투자해서 투자대비 수익을 얻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작은평수에서 시작할 수 있는 길거리 음식은 그야말로 현명하고 합리적인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길거리음식,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는?


창업을 고려중이라면, 그리고 소자본창업을 생각하신다면, 길거리음식과 관련된 아이템들을 하나 둘 쯤은 살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테넷의 광고나 뉴스는 대다수 체인본사들이 올려놓은 것들이며, 사실 수많은 자료속에서 실제적이고 명확한 자료를 선별하기 란 참으로 어렵습니다. 사실에 근거한 자료라고 할지라도 상권, 운영인, 자금 등의 문제로 자신과 맞지 않는 이야기만 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가장 유념해서 참고할 자료는 각종포털 검색빈도, 소셜미디어 등의 높은 트래픽의 테그를 알아보는 것이 그나마 팩트에 가까운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글의 갯수는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서 얼마든지 올릴 수 있고, 공식적인 협회에서 발표하는 자료 역시 주요한 대형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장악한 결과물일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인 주요한 포털의 검색키워드을 알아내기란 어렵고, 소셜미디어의 글 역시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매우 힘든일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를 알 수 있다면, 최근 트렌디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미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다른 포스팅에 게시한 바가 있습니다. 물론 어떠한 자료이든, 개인이 명확하게 조사를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조사하고 상담받아야할 후보군을 줄여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자료를 다시 게시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참고용 자료입니다.


반드시 아래의 브랜드 가운데 몇가지 후보군을 정리하셔서 개인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고, 각 체인본사에서 원하는 기준에 자신이 부합한지, 또한 체인본사의 투자비용이 합리적인지를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프랜차이즈 본사 자체의 경쟁력을 먼저 살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찌되었든, 창업하시게 되면, 체인본사에게 관리를 받으셔야하는데, 수도 없는 체인본사가 생겼다가도 사라지는게 현상황입니다. 안정적으로 관리와 주기적 신메뉴 출시, 경쟁력 있는 시스템들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자료를 살펴보시면,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명랑핫도그가 가장 대세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4계절 모두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 핫도그라는 아이템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가맹율이나 매출면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시는 상권 내에 유사동일업종이 없고, 핫도그에 유리한 상권에 근접하다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길거리음식 가운데 떠오르는 아이템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대표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 떡볶이나 컵밥을 넘어서 한끼 식사대용으로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수제버거나, 만두 등이 그것입니다. 필자는 브랜드의 경쟁력의 핵심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모방하지 못해서 아류를 양생할 수 없거나 독보적인 맛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이슈를 불러낼만한 독특한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필자가 유념해서 보고 있는 브랜드를 명확하게 밝힐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 정서에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이며, 4계절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아이템을 보다 현대적이고, 젊은이들의 감각에 맞게 승화시킨 브랜드를 추천드립니다.




변화하는 장사의 패턴 -일의 단순화, 합리적 투자, 안정적 관리


최근창업시장에서 창업자의 필요를 면밀히 살펴보면 현재 가장 가장 뜨는 프랜차이즈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대다수 사람들이 자존심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보다 합리적으로 장사하고 자신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쉬게 말해서, 노예처럼 일하는 직장보다, 작지만 자신만의 일을 찾아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이버 지식인의 최근 1개월간 창업과 관련된 질문자들의 관심분야를 취합한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술집이나 치킨과 같은 창업은 상대적으로 많이 줄고, 인건비에 유리하거나 관리가 편한 직종의 창업이 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핫도그, 디저트, 생과일주스, 아이스크림과 같이 길거리음식과 관련된 아이템이 다양하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가 앞서 지적하였듯이, 대형평수가 일과시간이 확보되지 않는 과도한 노동을 필요로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이고 편리한 직종을 선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뜨는창업아이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필자가 나열한 여러자료나 기록을 통해서 보다 성공에 가까운 창업을 하시길 바라며, 최근 이슈가 되는 아이템들을 잘 살펴보아, 가능이 높은 아이템일 선택하시고, 상담을 받으시고 확신이 든다면 창업을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