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리뷰/정치/사회

국정원 댓글 말바꾸기 박근혜 발언, 당선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by URBAN 2013. 10. 23.
반응형

박근혜 댓글,박근혜 댓글알바,박근혜 국정원 댓글,박근혜 댓글 당선

국정원 댓글 말바꾸기 박근혜 발언, 

이제와서 염치없는 발언을 하는가?


국정원 댓글 트위터 내용이 계속적인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과 3자회담 뒷이야기를 공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현재 대한민국이 그토록 시끄럽게 떠들고 있는 "댓글" 문제에 대해 도리어 안일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3자회담에서 "그렇다면 제가 댓글 때문에 대통령에 당선됐다는 것인가?"라고 언급했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의 이 말을 통해 그녀가 국정원-국방부-불법온라인 사무실(십알단)을 통해 이루어진 온라인 댓글문제에 대해 본질을 심각하게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추천하시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됩니다.




댓글이 대통령 당선과 무슨상관?


박근혜 대통령의 "댓글 때문에 대통령 당선?"이라는 말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댓글 때문에 당선이 되었든 되지 않았든 본질은 "당선"의 문제를 떠나 "불법적 대선활동"이었다는 것을 그녀가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다. 박근혜 대통령은 당선된 자로서 당선여부를 떠나 "불법활동"에 대한 해명과 사과가 분명히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원 불법대선개입 즉, 불법댓글 뿐만 아니라 리트윗을 통한 활동, 국방부의 여론조작, 선대본부의 정상회담 대화록 왜곡 유포, 김용판의 허위수사결과 발표, 십알단 허위사실 유포 등 다양한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단순히 "댓글"이 어떻게 선거에 영향을 미쳤냐는 것이 요지가 아니라 이번선거가 부정선거였는지는 밝혀내는 것이 더 핵심인 것이다.


박 대통령의 말처럼 댓글 때문에 당선된 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단 0.1%라도 불법적인 행위가 있었다라면 그것은 부정선거이다. 당락의 여부를 떠나 부정선거를 통해 당선이 된 것이라면 그것은 무효이다. 따라서  이 나라의 대통령으로 그것을 해명해야하고 그러한 일이 있었다면, 다시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는 것이 "불법 대선활동"에 의혹을 받는 자로서 해야하는 마땅한 일이다. 



(출처 : 미디어 오늘)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이 얼마나 댓글 문제를 안일하게 다루고 있는지 또다른 증거가 나왔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국정감사 중 국정원 직원의 댓글 행위를 용인해야 하다는 발언을 하고 말았다. 이 자리에 모인 기자들이 웃음을 터트렸다. 얼마나 댓글 문제에 대한 심각성, 특히 불법선거개입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발언인가?


마치 "댓글"과 자신의 "당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처럼, "내가 댓글 때문에 당선되었냐?"라고 말하는 것은 불법적인 행위와는 상관없이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박 대통령이 문제 대해 지속적으로 함구하고  이 문제를 덮어두는 것은 더욱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너트리는 행위이다. 





댓글을 통해 대통령이 당선될 수 없는것인가?


그렇다면, 과연 댓글이 대통령 당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인가? 먼저 생각해보자. 선거활동을 통해 선거에 어떠한 영향이 미칠지 그것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전략적인 선거활동이 있겠지만 많은 선거후보자들은 정확한 결과판단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길거리 등지에서 선거활동을 한다.


1표라도 얻기 위해 노력하고 노력한다. 그 1표가 어떻게 당선에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지나가는 1사람에게라도 자신의 이름을 알리려고 한다. 만약 댓글을 통해 대통령 당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 같으면 왜 국정원-국방부-오피스텔을 통해 부정한 방법으로 댓글을 리트윗하는 작업을 했을까?


당선이 된 후이기 때문에 댓글과 당선이 상관없었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는지 모르지만, 대선후보였을 당시 국민의 1표의 힘을 두려워하며 조마조마했던 시절을 떠올리면 박 대통령 역시 "댓글활동"의 효과를 충분히 기대했을 것이다.




(출처 : 모노리서치블로그)


무엇보다 당시 대선에서 SNS의 파급력에 대한 기대감은 정치권과 국민들 모두에게 상당히 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 조사에 의하면 당시 SNS과 대선과의 관계에 대해 전체 응답자 중 82.3%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변했다. 세부 응답자 조사에서도 새누리당 지지응답자의 76.5%가 SNS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댓글"이 당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은 오리발 내밀기에 불과하다. 모든 대선후보자들은 갖은 방법으로 대선에 승리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여당은 국가기관과 직원들을 통해 온라인 선거활동에 열을 올렸다. 이제와서 왜 그 결과를 외면하는가?




SNS와 선거의 연관관계


나경원-박원순 서울시장선거에서부터 뜨겁게 논란이 되었던 것이 바로 "SNS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새누리당에서는 당시 나경원 후보의 패배를 여러가지 각도로 분석하였고, 다양한 논의가 있었겠지만 가장 대두되었던 것이 바로 "SNS를 통한 소통"의 문제였다. 전통 저널리즘을 벗어나 SNS의 정보력과 파급력은 상당했다.


이것이 더욱 정치권에서 구체와된 것은 바로 지난 19대 총선이었다. 이미 서울시장 선거를 통해 SNS과 온라인 미디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던 정치권에서 단연 피해자는 새누리당이었다. 비교적 야당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국민들과 소통하는 젊은 층들이 있었지만, 새누리당에서는 부재하였다.


안철수, 박원순 등은 SNS 팔로워 수가 독보적으로 높았고, 온라인 미디어를 주로 사용하는 젊은 층들 가운데 많은 수가 야당 지지층이었다. 더욱 여기서 "팟캐스트"에서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는데 그것은 바로 "나는 꼼수다"였다. 신문과 방송에게 집중하였던 새누리당에 복병이 들어온 것이다. 이와 관련되 또다른 사건이 바로 디도스공격 사건이었다.




여하튼 새누리당에서 부랴부랴 젊은 정치인들을 대선 유력자들 옆에 붙이기 시작하더니 급속도록 팔로워 수를 늘리기 시작했다. 다시는 "나경원 사건"이 재발하지 않기를 바랬고, 총선을 넘어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여당으로선 SNS이 두려운 존재가 되었고 그것을 극복해야 했다. 그래서 빚어진 것이 국정원-국방부-오피스텔 불법댓글활동이다.





누가봐도 서울시장-총선-대선을 이어온 선거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PR수단은 단연 "SNS 미디어"였다.   SNS으로 전달되는 급박한 여론은 충분히 대선후보로서 두려웠던 점이었다. 그럼에도 이제와서 "댓글"이 당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박 대통령의 말은 염치없는 말이다.


아직 대한민국 사회에서 출신과 지역을 바탕으로 편파적인 투표를 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국민들은 후보에 대한 자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초자료들이 필요하다. 전통 저널리즘에서는 영상이나 종이로 된 미디어가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실시간으로 온라인을 통해 해당후보의 활동이나 평가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다. 


투표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이 기초자료가 이제 갈수록 온라인화 SNS화 되는 시점에서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경찰의 왜곡발표는 분명히 유권자들의 투표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물론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어짜피 고정화된 유권자들이다. 앞서 말했듯 우리나라에는 특정정당을 고수하는 고정화된 유권자들이 많다. 




선거는 이러한 고정화된 유권자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동성이 있는 유권자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후보들도 이 유동성이 있는 유권자들의 표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따라서 SNS 댓글에 영향을 받은 사람의 퍼센테이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후보를 유심히 보고 있는 유동성 유권자들에게 "댓글"이 얼마만큼 영향을 줬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새누리당은 줄곧 국정원 대선개입을 부정하였다. 많은 언론과 국민들은 국정원에서 대선개입을 했다고 강력히 주장했지만,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대선 TV토론회에서 국정원이 대선개입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이 되었다고 말을 하였다. 그러나 취임 후 국정원 부정개입의 증거들이 나오자 이제 다시 말을 바꾸기 시작한다. 즉, 국정원 대선개입이 있었으나  대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번 박근혜 대통령의 "내가 댓글 때문에 당선이 된거냐?"라는 발언 역시 부정선거 의혹을 피해가기 위한 염치없는 발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댓글" 때문에 당선된 것이 아니라는 논리는 모순투성이다. 하나의 결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과 과정이 필요하다. 댓글만으로 당선이 된것은 분명아니지만, 댓글이 당선을 결정할만 요인이 된 것은 맞는 이야기이다. 더욱이 이 "댓글"이 불법적인 과정을 통해 결과적으로 부정선거가 되었다면 그것은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추천하시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