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애플 관련 리뷰

맥북에서 멜론이 작동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by URBAN 2016. 10. 10.
반응형

맥북 멜론 사용법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맥북에서 멜론을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다. 이전에는 맥용 멜론 플레이어가 있어서 다운받아 간단히 설치하면 맥북에서도 얼마든지 멜론 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멜론 플레이어를 맥북에서 사용이 불가하다.


물론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워낙 국내 환경에서 맥용 프로그램의 호환성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던 문제이고, 워낙 애플이라는 회사 자체가 다양한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워낙 예민하기 때문에 이상한 일도 아니다. 하지만, "음원"이라는 카테고리를 생각해본다면 애플의 이러한 태도가 이상한 것도 아닌 것은, 바로 애플은 세계 음원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아이튠즈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시장에서의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멜론 서비스를 이기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할 것이고, 맥북에서 멜론 플레이어를 사용하게 한다는 것은 애플의 비즈니스 입장에서 단연코 유리하 것은 아니다. 물론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판단은 독자의 몫이겠지만, 아이튠즈 때문에 멜론 플레이어가 맥북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라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여하튼 멜론이 맥북 플레이어를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몇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멜론의 문제라기보다는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음원을 들을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음원 플레이어 멜론, 하지만 애플의 비즈니스 전략과 맞물려 있어서 국내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단 멜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멜론 플레이어라는 메뉴가 하단에 위치해 있다. 요즘이 어떤 세상인데, 맥용 프로그램을 제한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이다. 국내에서도 맥북이나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만을 개발하여 베포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멜론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위 화면처럼, "Windows | Mac"라고 되어 있어서 멜론에서 Mac 전용 플레이어도 지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Mac이라는 글자를 클릭하여 들어가 보면 멜론 플레이어는 윈도우와 다르게 가운데 "웹"이라는 글이 들어가 있다. 말하자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에서 작동하는 플레이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맥북에서 멜론이 작동되지 않을 때 대처법


서론이 길었다. 맥북에서 멜론 웹 플레이어를 통해 음악을 듣다보면 가끔씩 잘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는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최신버전이 아니거나, 최신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생기는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애플의 경우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상당히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어도비 플래시는 다양한 웹광고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무리 애플이 어도비 플래시를 부인한다고 할지라도, 다양한 포털과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애플은 제한적으로나마 이를 지원할 수 밖에 없다. 이는 맥용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함으로 사용이 가능한다. 하지만, 맥북을 사용하다보면 상당히 자주 어도비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업데이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애플이 워낙 폐쇄적인 마케팅과 호환성을 지녔기 때문에 이를 애플의 OS X 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나면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 어도비는 거의 매번 플래시 플레이어를 업데이트 시키곤한다. 


멜론 플레이어라는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서도 멜론-애플-어도비 이렇게 세 업체가 얽혀 있고, 이는 사용자로하여금 큰 불편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여타의 이유로 인하여 멜론이 작동되지 않을 때, 특히 "듣기"버튼을 눌러도 멜론 웹 플레이어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상단의 "Safari"를 틀릭하여 위에서 4번째에 있는 "방문 기록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일존의 윈도우에서의 "쿠키삭제"와 비슷한 기능으로 방문 기록을 삭제하여 이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문 기록 지우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반드시 "지우기" 옆의 선택창에서 "모든 방문 기록"를 선택하신 후 "방문 기록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실시하고, 사파리를 완전히 종료하신다음에 다시 실행하시면 멜론 웹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