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리뷰/육아 리뷰

임신중독증의 원인과 예방

by URBAN 2012. 2. 8.
반응형

임신중독증이 심해지면 미숙아를 낳거나 사산을 할 수도 있다. 안정된 생활과 식이요법을 통해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혈압이 높다든가(최고혈압 140 이상), 부기가 있다든가(무릎 밑부분에서 쉽게 알 수 있다), 소변에 단백질이 나온다든가 하는 것 중 어느 한 가지 증세가 나타나도 임신중독증이라 하는데 대부분 높은 혈압을 가진다.

정의 : 
임신 중독증은 최근에는 잘 쓰지 않는 용어로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성 질환을 말한다.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이란 임신 중 고혈압이 발견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임신 전부터 고혈압이 있거나 임신 20주 이전에 고혈압이 발견되는 경우는 만성 고혈압이라 하고, 임신 20주 이후에 새로이 고혈압이 발견되고 출산 후에 정상화되는 경우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과 동반되어 소변에서 단백 성분이 나오면 자간전증이라 하며 이는 질병이 더 진행한 형태이다. 자간증이라는 것은 임신 중에 고혈압 성 질환을 원인으로 경련,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원래 임신 전부터 혈압이 높았거나 신장이 나빴던 경우(혼합형)와 임신하고 나서 이와 같은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순수형)가 있다.

임신전부터 원인이 있었던 경우는 비교적 임신 초기부터 증세가 나타나지만, 임신 후에 나타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임신 8개월 이후에 나타난다. 임시중독증은 가벼울 때에는 어머니나 태아에게 그리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증일 때는 미숙아를 낳거나 뱃속에서 태아가 죽어버리는 수도 있다. 더 심해지면어머니나 태아 모두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무서운병이다.

옛날에는 이 병으로 생명을 잃는 사람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정기검진을 받아 그때 그때 의사의 지도나 치료를 받기 때문에 이 병으로 죽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흔히 '여름 아기는 붓는다'는 말도 있지만, 임신하면 어느 정도 붓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방치해 두지 말고 미리 예방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 안정을 취하고 음식 조절을 해야한다.


* 안정된 생활을 한다. 직장인이나 농촌의 임신부에게 임신중독증이 많다. 
  - 오래 서있지 않고, 긴장하는 삶을 살아서는 안된다.
  - 오후에 1시간 정도 낮잠을 자둔다. 
* 효과적인 음식 조절이 필요하다. 
  -염분을 제한음식을 먹는다.
  -수분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다.
  -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다.
  -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다.
  - 향신료는 알맞게 이용한다.
  - 담배와 술은 절대 금물
* 임신중독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
  - 고령에 초산인 사람
  - 과거 신장병을 앓았거나현재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
  - 비만인 사람
  - 쌍둥이를 가진 사람
  - 직장 여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