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리뷰/육아 리뷰

유산의 원인과 예방방법 정리

by URBAN 2012. 2. 7.
반응형

최근에는 아이를 가지고 싶어도 수정이 안되거나 착상실패로 인해 임신을 힘겨워 하는 불임부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이 가장 크겠지만, 그래도 불임부부는 떠오르는 사회적 문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임신이 되었다가고 잦은 유산을 겪는 사람들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과 예방방법을 알고 있으면 조금이라도 유산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유산의 원인과 예방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직장 여성에게 많다.

최근에 들어 주목해야 할 것은 직장 여성의 유산율이 높다는 것이다. 그 원인 여러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우선 통근시의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특히 러시아워의 초만원 상태는 임신부에게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자극이 되기 때문에 아주 나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사무실 또는 상점의 냉난방 설비와 집과의 온도 차이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 또한 지나친 냉방은 체온 조절을 어렵게 하는데 특히 임신부는 하반신의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는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운 상태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그밖에도 근무처가 빌딩에 있거나 집이 아파트인 경우에는 신체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미친다. 즉 계단을 오르내리면 임신에 의해서 약해진 근육이나 관절 등이 아프기 쉽고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면 현기증을 일으키기 쉽다. 

게다가 근무중에는 대인관계로 정신적인 긴장감을 갖기 때문에 위에 든 여러 가지 원인과 겹쳐서 유산율이 높다.

2. 원인을 알고 있어도 유산이 되는 경우

우선 그 원인에 대해 예방조치를 한다.
* 경관열산에 대한 교정봉합 수술
*자궁후굴증에는 위치교정 수술 
*근종에는 근종결절을 제거하는 수술
*매독의 경우에는 구매요법
*자궁발육부전이라면 호르몬요법을 쓴다.

어느 경우이든 의사의 진찰을 바독 치료하도록 한다.

3. 원인을 알지 못해서 유산을 하는 경우

평소 신체에 무리가 가는 일은 피한다.
* 무거운 물건은 들지 말것
* 버스나 기차를 오랫동안 타지 말 것
* 선 채로 너무 오래 일하지 말 것
* 재봉틀로 오래 계속해서 일하지 말 것
* 배에 진동으주거나 강한 영향을 주는 동작은 그물
*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 및 그밖의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절대 금지
* 배가 딱딱해지는 일은 안된다(자궁이 수축한다는 뜻이다)
* 부부관계는 자궁에 강한 자극을 주므로 주의한다(2-3개월 때 특히 주의)
* 변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변비 완화제는 사용하지 말고 아침에 냉수나 우유를 마심
* 높은 곳에 살아서 자주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사람은 그 횟수를 줄여야 한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남편의 도움을 구한다.
* 1년 내내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체온을 안정, 몸상태 균형을 유지한다.
* 갑작스럽게 놀라는 것이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조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