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구글애드 센스 최적화 배치 팁1

by URBAN 2013. 8. 1.
반응형

 

 

블로그를 열심히 관리해도 수익이 늘지 않는다면, 여러 각도로 고수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블로그에게 광고를 올려 수익을 얻는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무조건 남들이 하는 방식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필자 역시도 처음에는 열심히만 하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 라는 생각을 했지만, 그것은 자만이었다. 글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어떻게 광고를 배치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먼저 정석은 없다. 필자 역시 다각도로 광고의 배치를 변경해보고 인기인는 테마 위주로 글을 써보기도 하였지만, 실패의 실패를 거듭하다가 간신히 얼마전부터 수익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다. 오늘은 일단 광고 배치에 대해서만 논하고자 한다.

1. 구글 광고 배치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실을 때에 상단에 나란히 놓는 방법을 사용한다.(위 사진 참조) 이러한 방법은 블로그의 글을 읽는 사람들이 처음 볼 수 있는 장면이기 때문에 유용하다. 그러나 필자가 생각할 때에 반드시 이러한 방법이 통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많은 블로그들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다보니 많은 네티즌들은 이러한 디자인에 익숙하고 그 자리가 광고자리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스크롤을 내리게 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비슷하지만 변화를 주는 방법이 최근에는 더 유용하다.


따라서 요즘에는 위와 같이 박스형태로 간단한 광고를 실어서 네티즌들로 하여금 신선함을 주는 방식이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필자의 글 http://mutizen.tistory.com/410을 참조하면 된다. 물론 이러한 방식도 반드시 고수익을 얻는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다만 요즘 파워블로거들의 광고 배치가 위와 같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한번쯤 도전할 필요가 있다.


2. 이미지 광고 배치

사실 필자도 구글 애스센스의 실적을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텍스트 광고보다는 이미지 광고의 클릭수가 많다. 물론 이미지 위주로 광고를 실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만약 이미지 광고를 싣는다면, 300X250 사이즈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그보다 더 큰 사이즈인 336x280도 있어서 단순히 생각하면 더 큰 광고를 싣는것이 눈에 더 들어올 것이며, 클릭수를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오산이다.

 

사이즈비교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개의 광고의 사이즈는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러나 구글에 광고를 신청하는 판매자들은 336x280보다 300x250에 더 많은 입찰을 합니다. 물론 근거없는 소리라고 하실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제 경험상 336x280보다 300x250를 실었을 때 더 많은 광고가 노출이 되며, 글의 내용과 연관되는 광고가 훨씬 더 잘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이미지 광고를 하시려면 300X250을 추천합니다.


3. 무조건 비법이라고 따라해서는 안된다.

사실 블로거들도 서로 경쟁합니다. 저 역시도 그러합니다. 제가 비법을 소개하면서 이러한 팁을 공유하는 것은 일부 악덕한 블로거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수익을 얻는 블로거들은 언제든지 자신의 수익이 타 블로거들에 의해 하락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그래서 파워블로거라는 것을 내세워 잘못된 정보를 흘리기도 합니다. 그럼 저는 어떻냐구요?? 저를 믿어라 말아라 하지 않겠습니다. 그저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4. 광고 배치나 크기에 따라 광고가 잘 클릭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관리모드에 보면 "실적 보고서"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곳에 들어가시면 광고유형부터 크기 등 다양한 자신의 광고가 어떠한 실적을 올렸는지 보입니다. 따라서 자주 그곳에 들어가 실적이 나쁜 광고는 빨리 내리고 다른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반대로 클릭이 잘 이루어 지는 광고는 그 광고가 어떻게 하면 더 부각될 까 고민해야 합니다.

5. 심플한 블로그들이 뜬다.

대체로 블로거들의 욕심가운데 하나는 블로그를 이쁘게 꾸며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따라서 스킨도 자주 바꾸고 멋있는 그림도 넣고, 어디서 우수블로그 배너도 따와서 달기도 합니다. 그러나 파워블로그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굉장히 심플하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광고를 부각시키고, 그 이외의 스킨은 심플하게 하는 것이지요. 될수있으며 광고를 제외한 다른 부분은 흑백으로 처리하고 광고만 칼라로 하는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저 역시 시선의 산만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최대한 욕심을 부리며 심플하게 하려고 했는데 의외로 반응이 좋더군요..


이제까지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석은 없습니다. 이 글도 정석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블로거들의 노력입니다. 그리고 인내입니다. 그러다 보면 수익이 점차늘어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