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전자제품 리뷰

디자이어 HD 구매 후기

by URBAN 2010. 12. 11.
반응형






일단 필자는 우연하게 최근 1년간 여러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었다.
년초에 아몰레드를 시작으로 옴니아2 -> 아이폰3gs -> 갤럭시S -> 다시 아이폰3gs
최근 아이폰 베터리 조루현상이 심각해져서 핸드폰을 바꾸려던 차에
우연히 HTC에서 신제품이 출시된다는 말을 듣고 출시일 바로 다음날에 구매를 하였다.

최근 국내에서 갤럭시S와 아이폰4의 맞대결에서
이 두 기종보다 새로운 감각을 지닌 HTC 디자이어HD는 정말 뽐뿌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구입한지 일주일동안 이것저것 만져보고 이미 디자이어HD에 대한 후기에
많이 나왔지만, 충분한 검토후에 나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외관



4.3인치의 액정 사이즈는 정말 시원시원하다..
최근 사용한 아이폰에 비하면 정말 눈이 시원할 정도이다.
특히 액정 사이즈와 외관 사이즈가 거의 동일할 정도의 프레임만 가지고 있을 따름이다.
액정 사이즈가 갤럭시 s와 아이폰 보다 더 우월하게 만드는 가장 큰 조건이다.

스펙상으로 아이폰과 갤럭시S 보다 화질이 좋지 않다는 건..
정말 말도 안되는 소리이다.
디자이어HD의 화질이 과히 위의 두 기종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
특히 액정보호 필름을 사용하면 어느정도 화질 저하를 경험해야하기에
스마트폰의 액보를 붙인다면 거기서 거기이다...
특히 시원한 액정사이즈는 눈을 더 시원하게 한다..

다만...
왼만한 어플의 해상도보다 액정이 큰지
간혼 일부의 어플의 이미지가 마치 작은 이미지를 확대한 마냥 흐릿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지만,
동영상의 경우에는 이러한 해상도의 차이에 의한 화질저하는 없다고 보면된다.

2. 카메라


위의 사진은 디자이어HD로 아이폰을 찍은 사진이다.
물론 실내이기는 하지만, 채광이 좋은 상태에서 찍었다.
외부에서 찍었으면 좋겠지만, 악조건에서 얼마만큼 능력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하다.

눈에 띄는 디자이어HD의 기능 중 하나는 카메라이다.
단순히 렌즈가 어디꺼냐 CMOS가 어떠냐는 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해상도가 800이라고 자랑한다.
그러나 이제껏 여러 핸드폰 카메라를 보았지만,
그나마 화질이 좋은 건.... 아이폰이다.
나머지는 위의 사진에서 말하듯이
정말 인위적인 화질이다.
특히 색수차현상이 심하며 마치 포토샵에서 샤픈을 많이 한거 마냥 노이즈도 심하다.
색감이 너무 인위적이어서 해상도가 높다고 한들... 똑닥이 대용은 안될 듯 싶다..
그리고 흔들림보정 같은 기능이 없어서 수전증 있는 분들은 절대 질적인 결과물을 얻지 못한다..

3. 센스UI



스마트폰하면 역시 UI의 맛이다.
아이폰이야 워낙 폐쇄적이기 기본 IOS를 사용할 수 없다지만,
안드로이드 폰들은 기기회사에서 UI를 개발해 적용시킨다.
그리고 아이폰과 다르게 사용자 편의에 따라 수정 가능하다...
눈에 띄는 건 센스UI의 속도와 편의성이다.
UI에 SNS 을 올려 놓는다든지 SMS, 메일, 음악, 등등 다양한 위젯들을 활용할 수 있는 창들을 제공한다.
정말 이부분은 아이폰과 갤럭시S가 따라올 수 없는 멋이다..
위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총 7개의 페이지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각 창의 움직이는 모션역시 정말 최고이다...

4. 계정 및 동기화

디자이어HD는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뉴스, 날씨, 주식, 일정 등등
각종 계정와 연동이 되어 핸드폰으로 쉽게 동기화 된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기본 주소록과 구글 캘린더 주소록, 페이스북 주소록 등등... 과 연동되어
링크만 시키면 기본 주소록에 하나하나 핸드폰, 메일주소, 페이스북 주소 등을 넣지 않아도
연동이 된다.....
그러나 이 부분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쓰는 사람들에게만 좋을 듯 싶다.
각 계정의 동기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을 그대로 두면 핸드폰은 수시로 각 계정과 동기화를 시도한다.
또한 이러한 부분은 디자이어HD의 베터리를 빨리 소모되게 하는 요인도 된다.
물론 각 계정의 동기화 시간을 수동으로 한다던지 하루에 한번만 해도 되지만,
위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와 전력의 소모는 불가피하다.

5. 베터리



디자이어 HD의 가장 큰 난제는 바로 베터리이다.
최근에 나온 스마트 폰 중에서 가장 적은 용량을 가지고 있다.
내가 처음 아이폰에서 갈아탔을 때에도 베터리 문제가 있었는데 디자이어HD는 베터리 교환 방식이라
괜찮을 거 같았다.
일각에서는 액정이 초절전이라 전력을 많이 잡아먹지 않는 다는 등
디자이어 자체가 최적화되어 있어서 전력을 많이 소모하지 않는 다는 등의 말들이 있었지만,
체감면에서 베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은 사실이다.
이 부분은 상대적인 것이기에 어떻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빨리 소모되기는 한다.
그러나 아이폰과 비교할 때 긍정적인 부분은 아이폰보다는 덜 소모되는 느낌을 받으며
기본으로 두개의 베터리가 제공되기에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
그리고 위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해외에서 이미 대용량 베터리가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다.

6. 부팅속도

이 부분은 별로 할말이 없다..
사실 이 부분이 그렇게 중요할까?? 하는 생각도 든다..
컴퓨터도 아니고 부팅 속도가 빠르고 느리고가 무슨 대수 일까??
그러나
그냥 빠르진 않다...
전원을 키면 올레 마크에서 최소 10초이상 잡아먹는다..
일부에서는 KT가 올레마크를 보여주느라 부팅속도가 저하되었다는 말도 있다...

7. 터치감 및 속도



현존하는 최고의 스팩을 자랑하는 폰인 만큼 속도는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제까지의 안드로이드 폰들의 인식은 아이폰의 터치감과 속도를 따라올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디자이어HD는 일단 속도는 아이폰과 갤럭시S에 절대 되지 않는다.
아니 훨씬 자연스러우며 부드럽다.
터치감 역시 아이폰과 견주어 절대 뒤지지 않는다.
터치반응 속도는 너무 강해서 터치가 되지 않아도 손을 가까이만 하여도 반응한다.
이 부분은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
그러나 터치감은 매우 좋다..
그리고 터치 후 반응속도 역시 정말 빠르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폰이 그렇듯이.... 프로그램이 일단 실해되면
자동종료되는 것이 아니기에 여러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고 구동되면 정말 속터지게 느려진다.
물론 어플 킬러로 죽여주면서 사용하면 되지만,
워낙 속도가 빠르기에 느려지는 느낌이 더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디자이어의 문제가 아니라 안드로이드폰이 가지고 있는 한계이다.
아이폰도 ISO가 4.0대부터 멀티테스킹이 가능하기에
하나하나 어플을 종료시키지 않으면 대기중에 있어서 베터리를 잡아먹는다든지
리소스를 잡아먹지만, 그렇게 느려지는 현상은 없다.
그러나 유독 안드로이드폰들은 느려진다..
따라서 디자이어HD의 현상은 안드로이드폰의 문제라고 보는 편이 낫다.

그러나 간혹 이러한 느려지는 현상이 잦아져서 교품받는 경우도 있으며
기기에 따라 느려지는 현상이 별로 없는 폰도 있는 거 같다...(카페에서 보면..)

8. 발열

간혹 디자이어HD의 발열을 문제를 삼는 분들이 계시는데
디자이어HD는 일단 베터리부분과 유심을 넣는부분을 탈착되지만, 유니바디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에 따라 발열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마치 노트북처럼 발열이 된다고 해서 느려지지는 않는다.
그리고 발열은 모든 핸드폰의 문제인듯 싶다.
더욱 발열은 겨울철에 좋다...^^

9. 인터넷 속도



인터넷 속도는 최고다..
아이폰, 갤럭시S 세상에 현존하는 모든 핸드폰을 가져다 비교해도
디자이어의 인터넷 속도는 정말 빠르다.
일부에서 디자이어가 N모드 지원을 하는 것처럼 나와 있지만, 실제는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실 디자이어는 N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유기가 N모드로 되어 있으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인터넷 속도는 일반 노트북보다도 빠르다.
클릭과 동시에 거의 모바일 웹싸이트는 바로 열린다.
물론 일반 PC 웹싸이트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여타 스마트폰과는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빠르다.
3g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2-3메가, Wifi 환경에서는 6-7메가 정도 나온다.
물론 이것은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평가이다.

10. Wifi 안테나..

얼마전 아이폰4에서 수신불량으로 인해 곤혹을 치루었으며
범퍼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이것은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듯 싶다.
그러나 디자이어HD의 수신감도에 대한 문제는 이미 출시전 부터 입방석에 올랐다.
그러나 내가 사용해본 결과 통화품질에 대한 저하는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Wifi 안테나는 본체를 손에 쥐었을 때 수신감도에 현저히 저하되는 것을 봤다.
더욱 특정부분, 특히 볼륨키 상단을 손에 쥐면 Wifi 안테나 수신감도가 너무 떨어져 3g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다.
아래는 내 핸드폰을 직접 촬영한 것이다.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와이파이 안테나 수치가 현저히 떨어진다.
이것 때문에 TG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였고 교품증을 받아 다음주에 새폰을 받기로 했다.
문제는 이러한 현상이 일부폰에서만 나타나는 것인지 아니면 모든 폰에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카페를 둘러보면 나와같은 현상을 겪었다는 분들이 몇명이 있고 교품을 받았다는 분도 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분들도 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일어나는 일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인정하고 넘어가기엔 무리가 있다. 분명 뽑기의 문제이기는 하나 이런 증상이 없는 폰이 있다.
교품받는 폰에서는 제발 이런 문제가 없기를... 


결론

교품받았을 때 "환불받으실래요? 아님 교품받으실래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나는 당연히 교품이었다.
설사 디자이어HD에 문제가 있을지라도 완벽한 핸드폰이 어디있겠냐 싶었다.
그리고 여러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자이어HD는 정말 매력적이 핸드폰이다.
쓸수록 맘에 쏙드는 핸드폰이다.
잘 관리하면서 사용만 한다면 당분간 신제품이 나오기까지는 내 마음을 쏙 빼놓을 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