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일반 강좌

addendum, 키워드플러스바 삭제방법 및 설치된 원인

by URBAN 2012. 3. 6.
반응형
rolypopv3 cloudpop addendum 삭제 addendum sidebar addendum-nm 삭제 addendum-nm addendum-sb 키워드 플러스바 삭제 키워드플러스바 sponsormatch BTWorks keywordfind microwebad smartlink subjet addendum(ts) addenbar addmsidebar appendix annex

 addendum이라는 키워드 플러스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삭제방법을 인터넷으로 돌아나녀봐도 addendum에 대한 삭제방법은 레지스트리를 건더리는 방법이더군요. 사실 addendum 삭제를 위해 addendum를 건드리는 것은 불안했습니다. 그래도 불필요한 사이트 플러스바인 addendum는 눈에 심히 거슬립니다.

 
저는 늘 말하지만, 이러한 스파이웨어를 통해 광고를 올리는 광고주들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악성프로그램인 줄 알면서도 광고비를 내고 광고를 하니깐 말이죠... 여하튼 삭제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addendum와 같은 사이드 플러스바가 생성되면 으레 제어판에서 뒤집니다. addendum가 아닌 다른 사이드 플러스바들은 대체로 제어판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삭제를 해주면 되지요. 그러나 저의 경험상 addendum는 제어판에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삭제를 해야 할까요??

1. 먼저 C:\Program Files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addendum 폴더가 보이실 거입니다.


 
2. addendum 폴더에 들어가시면 가장 하단에 "uninstall"이 보입니다.
     그러면 그것을 눌러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이유

저는 이 프로그램이 언제 심겨졌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주 잘 사용하다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포토웍스"를 설치한 후 
addendum가 설치되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국민 리사이즈 프로그램인 포토웍스가 문제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특정 블로그에서 "photoWORKS15_20040409.exe"라는 포토웍스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언뜻 파일명만 보면 포토웍스 프로그램 같아 보였지만, 대체로 보면 바로 설치가 시작되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포토웍스 프로그램을 새롭게 다운로드 하는 것 처럼 합니다.


그냥 이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면 포토웍스가 다운받아지는 것 처럼 보이지만, 우측 하단에 수상하게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약관" 이것은 포토웍스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약관이 아닙니다. 혹시 몰라 그 아래 회색부분을 넘겨 보니 아래와 같이 스파이웨어를 함게 설치하게 했더군요.


양심있는 업체라면, 첫화면에 노출시켜서 addendum 같은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게 하거나, 스폰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할텐데, 정말 얌체스러운 수법으로 설치하게 하더군요. 뭐 이유가 어떻든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기 때문에 addendum 와 같은 사이트 플러스바 프로그램과 악성프로그램을 사용자인 제가 설치한 꼴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1. 공개프로그램 일수록 네이버자료실, 다음자료실, 심파일 등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직접받으세요!!
2. 혹시 구하기 힘든 프로그램인데 블로그에 있다면 의심없이 다운받지만 그 파일이 설치파일이 아닌 다른 루트의 본래 파일을 다운받게 하는 것이라면(저의 경우처럼) 다운받거나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프로그램 설치시 무조건 "확인"을 누르지 마시고, 혹시 스폰서프로그램이 설치되나 한페이지씩 유심히 봐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