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일반 강좌

POP3와 SMTP에 대한 이해와 설정

by URBAN 2012. 2. 28.
반응형
네이버 pop3 imap POP3/SMTP pop3 설정 pop3 서버 pop3 포트 pop3계정 pop3 imap smtp imap4 gmail pop3 네이트 pop3 hotmail pop3 네이버 메일 pop3 핫메일 pop3 아이폰 pop3 무료pop3 파란 pop3 다음 pop3 야후 pop3 
 
메일서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POP3와 SMTP에 대한 이해와 설정방법이 필요합니다. 전자메일을 주고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받는 메일서버 'POP3'와 보내는 메일서버 'SMTP'가 필요하며, 정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서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1. 보내는 메일서버(SMTP)

SMTP '매일 전송 서버', 즉 전자우편을 '보내는 메일 서버'는 인터넷을 통해 전자 우편을 보낼 때 이용하는 메일 서버를 지정합니다. 편지 보내기 전용 우체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템 관리자 또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 회사가 알려주는 메일 서버를 지정해 주면 되는데 메일 서버를 지정할 때에는 메일 서버의 IP주소를 직접 입력해 주어도 되고, 도메인 이름을 사용해서 컴퓨터 이름을 지정해 주어도 됩니다.

보통 메일 서버들은  mail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 이름은 시스템 관리자 마음대로 입니다. SMTP의 의미는 '단순한 메일 전송 프로토콜(simple mail transport protocol)입니다. 말 그대로 전자 우편을 보내는 메일 서버입니다. 



2. 받는 메일 서버(POP3)

PPO3 '메일 수신 서버', 즉 전자우편을 '받는 메일 서버'는 전자우편 사용자의 전자우편 계정, 사서함을 가지고 있는 메일 서버입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가 편지를 붙이기만 하는 우체통이라고 한다면 받는 메일 서버는 개인의 사서함을 관리하고 있는 우체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내는 메일서버와 받는 메일 서버의 역할은 같은 컴퓨터가 수행하지만 이 두 기능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보는 전자우편에서는 상용자 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알고 있는 메일 서버가 있다면 아무것이나 이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물론, 그 메일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은 있어야 합니다.

받는 메일 서버도 역시 IP주소가 도메인 이름을 이용해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POP3의 의미는 '포스트 프로토콜 세번째 판(Post Office Protocol)이라는 뜻입니다. 포스트 프로토촐은 전자우편을 받아 메일의 받는 사람 주소를 분석해서 적절한 계정에 메일을 집어넣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POP3 대신 좀더 발전된 IMAP 메일 서버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 대부분의 ISP들은 받는 메일 서버로 POP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