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전자제품 리뷰

큐냅 워드프레스 외부접속 문제 해결하기

by URBAN 2017. 8. 24.
반응형

큐냅 외부접속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큐냅 Qnap TVS-473 이라는 기업용 나스를 구입한 후 이것저것 세팅을 하고 있다. WD myClousd도 사용해 봤고, 애플의 타임캡슐도 사용해 보았고, 그래도 개인사용용 치고 좋다던 시놀로지 713+도 사용해 봤지만, 크게 만족감이 없었다.


이번 큐냅 TVS-473 역시도 크게 기대를 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본인의 작업활동에 나스는 분명 굉장한 인프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당한 4베이에 고급형 모델을 찾던중 이전에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이쪽 계통에서 여러 수상을 받았다던(?) 큐냅 TVS-473을 선택했다. 직구하면 조금 저렴하겠지만, 그래도 정식으로 수입한 제품을 구매하였다. 중요한 정보가 담길 나스인 만큼 조금더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구상하려면, 그래도 정식수입제품이 사후관리를 더 잘 받을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에서이다. 하지만, 이미 많은 유저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을 제품이고 개인 구매하기에는 워낙 고가의 제품임으로 해외직구로 사는 것도 크게 나쁠 것이 없다고는 생각한다.


필자는 나스의 사용목적인 크게 세가지이다. 홈네트워킹으로 미디어를 공유하는 것과, 몇가지 디바이스에 자료를 공유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웹사이트 운영이다. 물론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서 일정량을 할당받아 웹사이트를 운영해도 되지만, 필자가 구상하고 있는 사이트는 트래픽과 저장공간의 자율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큰맘을 먹고 큐냅 TVS-473 모델을 구입했고, 현재 10TB까지 마련하였다.










큐냅 워드프레스 외부접속 문제



일단, 세팅을 어느정도 마무리하고 큐냅에서 제공하는 어플 센타에서 워드프레스는 나스에 설치하였다. 이미 시놀로지를 사용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정상적으로 잘 설치를 하였다. mysql도 잘 설정하고 문제없이 다 설정하였다. 그리고 외부접속이 가능하도록, 포트포워딩과 함께 DDNS까지 깔끔하게 세팅을 하였다. 차차 고정IP를 신청해서 다시 세팅을 하겠지만, 일단은 포트포워딩과 DDNS 작업으로 유동아이피를 고정하여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한 것이다. 예전에는 가정용 컴퓨터나 나스를 서버로 만들려면 직접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포트포워딩을 잡아주고, 무료 DDNS 사이트를 찾아 연결하거나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를 만들어 외부에서 접속가능하도록 세팅을 해야 했다. 


하지만, 큐냅의 경우에는 이러한 절차가 필요가 없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나스들이 그러하듯, 직접 공유기 세팅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큐냅은 자체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공유기를 검색하고 공유기 내부에 포트포워딩을 세팅해 준다. 


자, 이제 포트포워딩도 끝나고 큐냅이 알아서 DDNS까지 잡아주었으니 워드프레스만 잘 꾸미면 된다. 하지만, 내부망에서 그렇게 잘 접속되었던 워드프레스가 외부에서 전혀 접속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이유를 몰라 구글링하기를 몇시간, 해외포럼과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해답을 찾았다.


문제는 워드프레스 설치 이후 DDNS를 설정했기 때문이다. 즉, 유동아이피는 경우에 따라서 변경이 된다. 이것을 고정시키는 것이 DDNS인데, 초기아이피로 워드프레스가 세팅되었다가 추후 아이피가 바뀌어 버리면 이것이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아이피가 변경되어 버리면 워드프레스가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DDNS를 설정한 후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순서가 바뀌어 필자와 같은 문제가 발생된다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서 아이피로 설정된 부분은 DDNS 주소로 변경시켜 주면 된다.




위의 사진은 큐냅 프로의 데스크탑 화면이다.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는 phpMyAdmin으로 접속하여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값을 변경해야 한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폴더(예시 : wordpress)로 들어가 "wp-options"를 클릭하면 도메인이 아닌 아이피로 값이 써져있는 두개의 란이 보일 것이다. 이부분을 모두 위의 사진과 같이 DDNS주소로 변경시켜 주면 된다.


이렇게 간단한 작업을 하면 외부에서도 큐냅에 설치되어 있는 워드프레스가 아주 잘 접속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