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구글애드센스 티스토리 모바일에 깔끔하게 설치하기

by URBAN 2012. 4. 13.
반응형

 

구글애드센스는 모바일광고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설치형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이다. 티스토리는 모바일웹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일 경우 소스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모바일광고를 기재하는 것에 제약이 따른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은 본문에 직접 광고를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문을 기록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html"를 클릭한 후 적당한 곳에 애드센스 광고 소스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위와 같이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 문제점은 무엇이냐면 애드센스 광고 갯수 제한이 걸린다는 것이다. 무슨말이냐면, 구글 애드센스는 한 페이지에 총 3개의 광고를 허락하고 있다. 따라서 3개를 초과한 광고는 그냥 빈칸으로 둔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상단에 광고를 두개 올리고 하단에 한개를 올리는 나에게는 애매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본문 사이에 광고 하나를 추가해버리면 일반 PC와 모바일에서도 본문사이에 광고가 나타나겠지만, 하단에 있는 광고는 빈칸으로 존재할 것이다.

 

필자의 블로그를 보면 알겠지만, 가장 하단에 마지막 광고가 추천란과 함께 테이블로 묶여 있는데, 그 틀을 깨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위의 두개 광고 중 한개가 모바일에서 나타나게 하면 어떻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약간의 다른 기능을 섞어서 한번 시도를 하였다.

 

일단 처음에 생각했던 것이 본문에 광고가 들어가야 모바일에서도 나온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글애드센스 광고 옆에 본문이 배치되는 팁을 활용했다(자세한 내용은 http://mutizen.tistory.com/471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와같이 다음애드박스처럼 구글애드센스도 본문 옆에 배치할 수 있는 팁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광고의 배치를 아래 팁을 이용해서 올리면 된다.

 

<div class="article">

<div style="float:right; margin=0 0 30px 30px">

<tr>

<td width="21"><span lang="en-us">&nbsp;&nbsp;&nbsp; </span></td>

<td> 구글 애드센스 광고 </td>

</tr>

<br>

</div></div>



그리고 본문의 html에서 가장 상단에 올리면 글이 광고 옆으로 들어갔던 것처럼 광고가 나란히 올라갈 것이란 상상을 했다. 그런데 상황은 아래와 같이 되었다.

 

 

상하로 된 것이다. 문제는 마지막 소스에 있었다.

</div>

 

마지막 위의 소스를 본문에 올릴 구글소스 끝으로 옮겨줘야 한다. 즉,

 

블로그 스킨 html에서는

 

 

스킨의 본문 태그(article_rep_desc) 위에 위와같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소스를 위의 배치팁을 이용해서 올리지만 마지막

</div> 

는 빼고 수정한다.

 

그리고 이제 포스팅 본문으로 들어가서 본문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소스를 삽입할 때 가장 하단에 다음과 같이 붙여준다.

 

 

 

 

 

이렇게 하면 PC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란히 광고가 나타나고

 

 

 

 

모바일에서는 다음과 같이 본문 상단에 광고가 먼저 나타난다.

 

 

 

 

 

물론 하나하나 포스팅에 구글 애드센스 소스를 집어넣어야 하는 노가다가 필요하지만, 나와 같은 경우 유입경로를 살펴보면 상위에 모바일 검색이 자리잡고 있다.

 

 

 

모바일웹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티스토리가 모바일웹 소스를 공개하지도 않고 수정도 못하게 했는데 이것은 그대로 블로거에게 불리한 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노가다가 필요하긴 하지만, 고수익을 위해서 그리고 많은 유입자들이 더 많이 광고를 볼 수 있도록 이와 같은 방법이라도 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