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복합기, 프린터를 사용하다보면 서비스에러 5100가 나타납니다. 모니터 또는 프린트 상태창에 5100이라고 뜨고 복합기가 그대로 멈추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지요. 복합기 기종에 따라서 E2라고 뜨기도 하는데 E2에러는 용지 부족일때 뜨는건데 같이 뜰 수가 있으나 5100이 떴다면 원인은 E2라기보다 5100쪽에 가깝습니다.
저는 캐논 복합기 MX318을 사용하는데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HP도 같은 메시지코드가 있기는 하나 캐논과 다른 제조사이기 때문에 대처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캐논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서비스에러 5100은 캐리지 유닛 불량 이라고 하네요.
당장 써야하는데 서비스 점검 받으라니 남감해서 자체 해결할 방법을 찾아 봤습니다. 일단 캐리지 유닛이 뭔지 몰라서 찾아 보니 잉크의 노즐헤드, 잉크를 끼워서 왔다갔다하는 부분을 말하는듯 합니다.
헤드가 달려있는 잉크카트리지와, 잉크 끼우고 왔다갔다 하는 부분이죠
연결된 케이블 모습
잉크카트리지, 케이블, 뭐 기타 왔다갔다 하는 부분을 캐리지 유닛이라고 생각하고케이블도 요리조리 만져보고, 손으로 잡고 왔다갔다도 해봤지만 계속해서 뜹니다. 이유는 카트리지 유닛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유닛이 손상이 되어버리면 그 카트리지는 생명을 다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5100 에러 메시지가 뜨면 카트리지를 버릴 수 밖에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유닛이 고장난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카트리지아 프린터의 접촉면에 오염 물질이 생기면 유닛불량으로 오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