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애플 관련 리뷰

Unable to join the network - 아이폰, 아이패드 대처법

by URBAN 2010. 8. 18.
반응형


얼마전 부터 교회에서 사용하던 무선공유기에 문제가 생겼다. 교회 올때마다 나는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가지고 다니는데 저번 주일부터 무선인터넷 접속이 되었다 안되었다. 되었어도 사파리에서 인터넷 연결은 안되었다. 연결이 안될 때에는 " Unable to join the network "이라는 멘트가 뜨고 혹 연결이 되었다고 해도 와이파이 안테나가 안생겨나거나 생겨도 금방 사라졌다. 여러번 재부팅을 해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 방법을 알아보려고 했지만, 질문하는 사람들은 있는데 대답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 해외 사이트에서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었다.


먼저 아래 그림은 네트워크를 연결하려고 했을 때 모습이다. 내가 접속하려는 네트워크는 SMC이다. 클릭하면 "Unable to join the network"라는 멘트와 함께 이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번째로 해야하는 것은 먼저 내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네트워크를 리세팅하는 것이다. 구글링에서 알아본 결고 네트워크 리세팅만으로도 해결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나는 리세팅만으로 되지 않았다. 하여튼 네트워크 리세팅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수이니까 꼭 하자. 방법은 아래와 같다.


General(일반) 으로 가면 맨 아래 Reset(재설정)가 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가운데 "Reset Network Settings"(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Reset"(재설정)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다시 재부팅될 것이다.
네트워크 재성정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자체를 리셋하는 것이 아니고
네트워크 역시 일반 사용자라면 크게 본인이 설정한 것이 아닐테니
마음편히 리셋해도 된다.

여기까지 했는데 여전히 인터넷 접속에 문제가 있다면
공유기 설정을 해야한다.



우리 교회 공유기는 LINKSYS 모델이기에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유기 설정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1. 먼저 공유기 설정페이지로 간다.
대부분 http://192.168.0.1 등등이 될 것이다.
모르면 설명서를 참고하면 된다.

2. 설정 페이지에서 무선 네트워크(Wireless) 설정 창으로 간다.
아래와 같이 licksys는 이렇게 되어 있다.


3. 다음으로 무선 네트워크 보안 설정(Wireless Security)으로 들어간다.


4. 무선 네트워크 보안으로 들어오면 먼저 보안 모드(Security mode)가 WPA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WPA, WPA2, WPA-PSK 등등 상관 없다. WPA가 쓰여 있으면 된다.
그러면
무선 보안 방식(WPA Algorithms)이 "AES" 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아래와 같이 이 공유기에는 "TKIP"로 되어 있었다.


5. "AES"로 보안 방식을 변경후 저장 "Save Setting"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한다.


그리고 다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돌아와 해당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을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다시 거듭 말하지만, 네트워크 재설정 후에 공유기 설정을 해야 한다.
아이패드는 재설정 후 공유기를 설정해서 되었지만,
아이폰은 네트워크 재설정 생략했더니 안되었다.

문의는 댓글로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