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파이어폭스 사이트 차단

by URBAN 2010. 8. 16.
반응형


오늘 아침 기분이 매우 꿀꿀했다. 왜냐하면 내 블로그가 유해 사이트로 분류되어 블락이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난 유해한 코드를 유포한 적도 없고 내 블로그 안에 불법 프로그램을 심어놓은 것도 아니었기에 굉장히 불쾌한 기분이 들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그렇듯이 내가 의도하지 않은 변수들이 존재한다. 내가 내 블로그에 악성 프로그램을 심지 않았다고 하지만, 악성 코드를 몰래 심어 놓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물론 자신의 블로그는 자신이 관리해야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파트너였던 광고대행사가 이러한 코드 삽입에 주범이라면 더욱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 왜냐하면 블로그의 광고는 어디까지는 내가 그들의 사원이 되거나 직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파트너가 되어 서로의 이윤을 창조하는 것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와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컴퓨터 위에 앉았다.




일단 내 블로그를 접속할 때 모습입니다. 위와같이 공격 사이트로 보고되어 파이어폭스에서 자체적으로 블락을 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은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기능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내 블로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끄면(관련글 참조 : http://cdmanii.com/1491) 예전처럼 접속이 가능하나 이미 내 블로그는 구글에서도 유해 사이트로 분류되어 검색이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구글을 비롯한 파이어폭스나 사파리는 http://www.stopbadware.org 라는 비영리 단체가 제공하는 유해 코드 사이트 기준에 준하여 이러한 필터링을 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공격 사이트 경고를 무시하고 접속했을 때 사진입니다. 경고를 무시하고 들어갈 수는 있지만, 페이지를 바꿀 때마다 경고 멘트가 나옵니다.

구글에서 내 블로그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이 사이트는 컴퓨터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 블로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경고 멘트에 "차단 이유 상세 정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 블로그는 igaon.co.kr과 adzzim.com이 문제였다고 나옵니다.
저는 광고를 구글 애드센스, 올블로그, 애드찜 이렇게 세개를 사용했는데 애드찜을 통해 광고되었던 것들 중에
보안상 유해한 사이트가 있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제 블로그는 자체적으로 유해한 코드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는 않지만, 제3자를 통해 유포될 가능성이
있는 블로그로 판명되었던 것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맨 아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먼저 내 사이트 주소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만약 처음 사용자이어서 사이트가 등록되지 않았다면 이 사이트가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관련 글 : http://maeon.com/spyware.html?replytocom=122)

자신 소유 사이트라는 것이 확이 되었다면 위의 주소가 등록되어 보일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에 진단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악성코드란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검토 요청"이라는 파란색 글씨가 보이는데 이곳에서 자신의 컴퓨터의 문제점에 대해 검토요청을 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약 1시간 정도 뒤에 제 블로그가 주는 유해한 코드가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애드찜" 광고를 삽입한 코드였습니다. 단순히 광고를 중계하는 애드찜이지만, 애드찜에 광고하는 사이트 중 문제가 되는 사이트가 있었기 때문에 블로킹 당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를 개편할겸 스킨을 바꾸고 광고주는 구글 애드센스와 올블로그만 남기고 애드찜 광고는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진단 -> 악성코드에서 재차 검토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몇시간 뒤 다시 진단 -> 악성코드로 집입하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검토가 완료되었고 악성 소프트웨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리고 경고가 제거되었다. 하지만, 적용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답변입니다.



메시지 처럼 아직 구글을 검색하면 "이 사이트를 컴퓨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라는 멘트는 나오지만, 확실히
적용이되면 이 멘트도 살아진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애드찜"의 광고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물론 애드찜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광고주들의 사이트를 점검하지 않은체 광고를 중계해서 블로거에게 불편과 손해를 끼쳤다면 애드찜에게도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애드찜을 기재하신 블로거들은 저와 같은 상황을 경험하기 싫으시면 삭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업데이트 2010/8/16 3:45

구글 검색에도 멘트가 사라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