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일반 강좌

프린터 노즐 청소(노즐 막힘, 카트리지 인식 실패)

by URBAN 2011. 2. 16.
반응형



내가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 CANON MX318
복사, 팩스, 스캔의 다양한 기능이 있는 좋은 평가를 받는 프린터
어느덧 3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용했고
무한잉크를 사용해서 사용했지만, 카트리지 사망으로 5번 이상 교체
(캐논 카트리지의 내구성은 매우 약함)
잉크가 많아도 카트리지 인식이 안되어서 교체했던 경우가 많았다.

일단 몇달 전부터 나타나는 증상이다.
나는 분명 빨간색 박스를 출력하려 했지만, 아래와 같이 나온다.
즉 삼색(빨, 노, 파) 중 빨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증상이다.



판단 예상

1. 카트리지 내의 특정 잉크만 바닥났다.
2. 무한 공급기의 특정 호스가 막혔거나 공기가 찼다.
3. 특정 잉크 노즐이 막혔다.


세가지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

1, 잉크를 채운다


2. 무한 공급기와 연결된 호스를 체크하거나 주사기로 공기를 빼준다(그림참조).


3. 노즐 청소를 한다.


노즐을 청소하는 방법은 총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컴퓨터 프로그램 상으로 노즐청소를 실행시킨다.
즉, 프린터 속성으로 들어가서 노즐청소를 클릭한다.

2) 카트리지를 분리후 깨끗한 물티슈 등으로 노즐 부분을
가볍게 닦아주고 다시 설치한다.

3) 위의 그림처럼 뜨거운 물에 노즐 부분만 잠길 정도로
담가 둔다. 절대로 회로 부분(금색 점들)은 닿지 않게 담근다.
약 5-10분 정도 담가 놓으면 잉크가 물에 적셔진다.
약간의 물이기에 5-10분 동안 물이 미지근하다 싶으면
물을 교체하면서 담가 놓는다.

프린터가 무리가 가는 순이기에 1)으로 해결 안되었을 때 2)를
2)로 해결이 안되었을 때에 3)으로 간다.

만약 카트리지에 문제가 없는 것이라면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위의 방법으로 안되는 경우

a) 노즐이 완전히 막힌 경우
b) 카트리지에 손상이 간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정말 방법이 없습니다.


저는 3번의 문제로 3)의 해결방법으로 했는데 결국 a)가 원인이었습니다.
즉, 특정 노즐이 막혀서 뜨거운 물에 10분정도 담가 놓았지만, 노즐이 완전히 막힌 경우였습니다.
여튼 결국 별짓을 다하다가 b)카트리지가 손상되어 위와 같이 카트리지 인식불량이 되었습니다.
케논 MX318은 카트리지가 하나라도 인식이 안되면 복사, 팩스, 스캔 일체 모두가 정지 됩니다.
맘 편히 카트리지를 재 구입하시는게 편할 거라 생각되어 주문했습니다.



이번에는 오래가야 하는데....


---------추가----------

추가로 제가 알아낸 방법을 아래에 포스팅했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