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리뷰/사진 이야기

DSLR 카메라 메모리카드 고르는 법

by URBAN 2012. 4. 8.
반응형

DSLR 메모리를 구입할 때 어떤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카메라 메모리는 단순히 용량 뿐만 아니라 속도부터 다양한 옵션이 부가적으로 적용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시고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1.  CF 


UDMA 지원과 UDMA 미지원으로 나뉩니다. (최근 출시된 1ds mk3 이후부터는 UDMA가 지원이 됩니다)

UDMA [ ultra direct memory access ] 란?

ultra direct memory access의 약어. 하드 드라이브와 컴퓨터 사이에 있는 인터페이스의 새로운 프로토콜. UDMA는 데이터 전송률을 33MB/sec 속도로 두 배 조정함으로써 ATAPI/EIDE를 더욱 개선시켜 준다.



UDMA가 지원이 되지 않는 바디의 경우 400x이상의 고속 UDMA 메모리를 장착했을 경우 속도가 빠르긴 하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들면 60km 제한이 있는 도로에서 경차나 스포츠카나 전부 60km 를 지켜도 되지만 아우토반같은데서는 경차나 스포츠카의 최고속도가 매우 많이 차이가 나겠죠..)

즉, 구형 바디를 소유하신분은 UDMA지원여부를 살펴보시고 UDMA가 미지원일경우 비싼 메모리의 경우 그 속도를 제대로 다 쓰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DMA가 지원된다고 해도 바디의 프로세서의 성능에 따라서 속도 기록속도의 상한이 또 매우 큰데요.. 같은 메모리를 쓸 경우에도 바디 프로세서의 성능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존하는 최고의 CF 카드중에 하나인 lexar 1000x 의 경우 5d mk3에선 75~80mb/s 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같은 메모리의 경우라도 1d mk4에서는 65mb/s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2.  SD 

SD카드의 경우에도 UHS-1 이라는 UDMA와 비슷한 규격이 있지만, 현재 캐논바디에서는 지원하는 바디가 없습니다.

그래서 sd카드중에 95mb/s 라고 선전하는 SD카드를 오두막삼에 쓴다고 해도 제 속도가 나오지 않을 뿐더러 웬만한 400x cf보단 느린 기록속도를 보입니다..  즉 버퍼 비우실 일이 많으시다면 SD카드보다는 CF카드를 추천드립니다...





메모리 카드 속도 리뷰에 대한 사이트는

http://www.robgalbraith.com/bins/index.asp

이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자기 바디에 맞는 CF속도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