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연금보험의 특징과 혜택"
교육보험? 어린이연금보험? 대한민국에서 자녀 1명을 키우기 위해서는 굉장한 지출이 예상된다. 특히 교육비가 엄청난데 우리나라의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합친 자녀 1인당 평균 교육비가 9천만원이라는 통계가 나올 만큼 자녀양육에 있어 가장 큰 부담이다.
교육비 상승률 또한 높아 매년 소비자 물가상승률의 3배 이상을 상회하고 있어 앞으로도 더 많은 교육비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녀 교육비와 결혼자금 등의 목돈부담을 줄일 수 있는 체계적인 재테크가 필요한데, 이런 투자를 돕는 상품이 교육보험이다.
교육보험은 생명보험사의 어린이재테크 상품으로 자녀의 교육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학자금을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했는데 요즘 보험 상품들이 다양한 보장을 혼합하는 방식이라 최근에는 자녀의 여러 종합적인 목돈 지출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어린이금융상품을 통틀어 말한다.
어린이 재테크를 돕는 자녀보험, 어린이저축보험, 어린이연금보험 등도 교육보험과 함께 취급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다양한 보험의 장단점을 살펴서 내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연금보험의 특징
단계별 학자금 인출부터 내 아이의 노후까지 어린이연금보험은 이름 그대로 연금보험 상품이지만 자녀의 성장단계별로 자금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였고 훗날 노후까지 책임져 주는 생보사의 전략적 신상품이다. 자녀의 교육비부터 노후까지 대비할 수 있어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표현이 제법 어울린다.
어린이연금보험은 기존 연금보험의 가입나이를 대폭 낮춰 출생시부터 만 14세 이전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4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연금개시 시점과 연금수령방법은 다양하니 필요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자녀의 노후를 위한 연금은 물론 교육비, 결혼비, 주택마련자금 등 자녀의 성장에 따른 단계별 필요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 큰 장점이 된다. 한 번 가입하면 자녀가 목돈이 필요한 시기까지 수익률을 보장하는 데다 특약을 통해 재해나 상해에 따른 경제적 손해도 보장해주니 이득이 많다.
어린이연금보험은 보험료 납입도 편리하다. 자금 사정에 따라서 추가로 보험료를 납입할 수도 있고, 납입 일시중지도 가능하다.
펀드투자 실적배당형 상품, 장기거치에 따른 높은 수익률이 가능
장기 투자를 통한 목돈 마련은 어린이연금보험의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최소 30년 운영의 초장기 상품이기 때문에 장기로 운용되는 동안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게 이 상품의 최대 장점이다.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경우 단기적인 운용은 리스크의 폭이 크지만 장기로 운영할 경우 리스크는 줄이면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금처럼 주식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의 목돈마련이나 노후자금 마련은 30년 이상 장기 투자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어린이연금보험이 해답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장기 운용의 이점으로 리스크가 낮아서 다른 상품에 비해 최저 보증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라 같은 보험료를 내도 연금개시시점 적립액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출시한지 얼마 안된 신상품이지만 이미 몇몇 보험사에 가입문의가 폭증하고 있다.
가입을 생각하는 소비자가 있다면 먼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과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설계를 해야 하며 투자 상품이기에 장기적으로 가지고 갈 의지도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