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모바일 리뷰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요인과 원인 및 해결방안

by URBAN 2012. 6. 16.
반응형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요인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원인은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그 요인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추측을 하고 있지만, 포털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선정되는 원인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라 확실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나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없지만,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몇가지 추측을 해보고자 합니다.


필자는 3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 지수를 높이려 하였고, 저품질 블로그가 아니라 고품질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많은 블로거들이 공개하는 블로그 고수되는 비범들은 하나 같이 꼼수에 가까운 것들이었습니다. 


예를들어, 키워드를 반복할 것, 많은 곳에 링크를 걸 것, 유사문서를 많이 만들어 낼 것, 댓글이 많이 달리게 할 것, 스크랩이나 트래팩이 많이 되도록 할 것, 추천 수를 많이 올리도록 할 것, 이슈를 잘 선점해서 포스팅 할 것 등등


말하자면, 성의 있고 창의적인 좋은 글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순위에 상위에 랭크되는 비법들, 광고를 적절히 배치하는 팁들,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키워드들... 이러한 것들이죠. 


그러나 중요한 것은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검색순위를 선정하는 기본적인 기준은 "사용자가 검색어를 넣었을 경우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얻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도, 대체로 상위에 랭크되는 비법을 알고 있는 특정인들에 의한 무성의한 글(글의 질보다 랭크비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니..)들이 대부분 검색되니 포털에서도 그것을 두고 볼 수 없는 것이지요. 


이미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이러한 블로그들을 검색하위로 밀리게 하는 움직임들이 자주 포착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검색은 일반인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이 잘되는 스킬에만 중점을 두는 블로거들이 많다보니 이미 블로그의 글들이 상업적이거나, 이윤을 목적으로 하거나, 중복 및 복사 된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포털에서는 이러한 적절하지 않는 블로그들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저품질 블로그라고 합니다. 즉, 꼼수를 부리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검색 순위에 뒤로 밀려버리지요.


그리고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갑자기 블로그 방문자 수가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그러한 현상을 경험하셨다면, 저품질 블로그가 되신 것입니다.


문제는 많은 신입 블로거들은 선배 블로거들로부터 이러한 꼼수에 가까운 스킬을 먼저 배운다는 것입니다. 그게 정당하고 옳은 것인 줄 알고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도리어 포털에서 제한을 걸었고, 이유없이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다고 말을 하죠. 그러나 이전 파워블로거들에게 통했던 방법은 이제 통하지 않습니다.. 제가 3년동안 포털의 검색 변화 추이를 나름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반복된 포스팅을 상위로??


예전에 네이버에는 키워드는 반복된 포스팅 위주로 상위에 랭크시켰습니다. 말하자면, 제목과 본문의 첫글자에 주요한 키워드가 들어 있고, 본문에 그 키워드가 자주 반복되면 네티즌이 그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위로 보여준 것이지요.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키워드가 반복된 글이 상위로 되어 있다면, 그것은 그 키워드로 된 포스팅이 적던지, 아니면 과거에 쓰였고 인기있던 글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네이버에서는 키워드가 반복되면 먼저 의심을 합니다. 그리고 키워드가 반복이 되는데, 내용이 그에 부합하지 않으면 가차없이 하위로 밀려납니다. 특히 네이버는 키워드가 기록된 최근글을 먼저 상위에 보여주지 않고, 이제는 오래되고 인기있는 글을 지속적으로 상위에 두고 최근글은 뒤로 두었다가 검증이 되면 상위로 보내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는 네이버 정책에 기록된 것이기도 합니다.(http://mutizen.tistory.com/806


따라서 결국 키워드 반복은 이제 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관련 키워드 복제는 더 많은 네티즌은 불러모은다?


예를 들어, 키워드가 "개그콘서트"라고 한다면, 관련 키워드는 "개콘, KBS, 서수민, 애정남, 용감한 형제, 신보라 등등" 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의도적으로 관련키워드도 본문에 많이 나오게 했습니다. 그래서 관련키워드를 검색한 네티즌들이 들어오게 했던 것이지요. 


그러나 만약 사용자가 "서수민"에 대해서 알고 싶은데, 관련키워드로 본문에 기록된 것을 통해 들어왔는데, 개그콘서트에 관한 내용만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글이 아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낚시성 포스팅이 되어버립니다. 포털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지요.


허위성 블로그는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관련키워드 남발로 인해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태그에도 관련 키워드를 많이 기록하시는 것보다, 정확한 키워드를 사용해서 블로그의 신뢰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추천이 많으면 좋은 블로그이다??


많은 블로거들은 다음 View ON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추천이 많이 되면, 다음을 통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고품질 블로그가 됩니다. 다음의 뷰온을 보면 해당 블로그의 순위가 공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얼마전부터 다음에서는 이에 대한 몇가지 조치를 최근에 취했습니다. 


첫번째, 다음 뷰온은 동일한 IP는 한 포스팅에 1회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노트북에 다른 IP로 접속하면, 다시 추천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MAC 어드레스까지 체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 통신환경이 바뀌어서 한번 추천을 했으면 더이상 안됩니다.


두번째, 짧은 시간동안 한 블로그의 많은 포스팅에 추천이 이루어지면, 그것이 등수에 반영이 안되며, 오히려 더 떨어집니다. 즉, 한 IP에서 한 블로그에 들어가 그 블로그 속에 있는 많은 글들에  다 추천을 하면 추천은 많이 이루어졌지만, 그것을 부정행위로 파악된다는 말입니다. 


세번째, 통신사를 이용한 경우 특히 제한이 됩니다. 통신사는 많은 유동아이피를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에 공급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를 이용해 이동통신사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추천이나 방문수를 늘릴 수 있었지만, 현재는 그것을 막아 놓았습니다. 


저는 다음뷰온 순위에 꽤나 높았습니다. 그러나 아주 많이 뒤로 밀려났고, 점차 회복하는 추세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2000순위가 더 떨어졌는데, 그 전날 친구 컴퓨터로 5건 정도의 포스팅에 추천을 한꺼번에 눌렀습니다. 다음뷰온도 더이상 부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블로그들을 그냥 두지 않고 저품질 블로그로 전락시킵니다.




댓글이 많이 달리면 좋은 포스팅이다?


댓글이 많은 게시물을 좋은 게시물로 인식한다는 것이 오랫동안의 지론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방법으로도 포스팅을 상위에 랭크시킬 수 없습니다. 말하자면, 포스팅이 공개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 댓글이 많이 남겨지는 글이 인기글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지만, 단기간에 많은 댓글이 달린 경우는 허수라고 보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웃관리를 통해 많은 댓글을 달고, 또 달리기를 원하고 계시지만, 실제로 그렇게 달린 댓글은 해당 포스팅을 인기글로 올리는데는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속적으로 댓글이 달리고, 지속적으로 방문자들이 있는 포스팅을 질 좋은 포스팅으로 여깁니다.





포스팅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많이 활동하여 포스팅의 숫자가 늘어나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조건 포스팅의 숫자가 많다고 해서 좋은 블로그로 분류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가 개설된 시점으로부터 꾸준히 글이 올라오는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이지, 한달에 100건씩 올라오고 어느달은 한건도 안올라오고... 이런식으로 운영되면 신뢰하지 않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포스팅 수를 높이기 위해서 유사글이나 복사글 등을 많이 작성하셨는데, 이제 포털에서는 웹상에 동일한 문장이나 내용이 있는 경우 먼저 기록된 포스팅을 상단에 배치하고, 유사글이나 복사글 들이 많은 블로그 같은 경우는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버립니다.


또한 한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도 중요한데, 한 포스팅이 작성되는 시작이 짧은 경우, 짧은 시간에 한 IP에서 많은 포스팅이 발행되는 경우, 주소는 다르지만 동일한 IP에서 중복글이나 유사글이 발견되는 경우 모두 저품질 블로그로 되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입니다.

(http://mutizen.tistory.com/806을 참고하세요) 





최근 이슈되는 글을 먼저 기록하면 좋다?


최근 기사거리나 이슈거리 위주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예를 들어 뉴스, 정치, 연예, 드라마 등등 매체를 통해 바로 이슈되는 것들, 또는 포털에 상위검색순위에 있는 것들을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제는 이러한 경우 모두 저품질 블로그가 됩니다.


말하자면, 단순히 이슈되는 것을 작성했다고 해서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한 포스팅에 특정한 날, 특히 작성한 날에 과도하게 사람들의 유입이 늘다가 곧 바로 바닥을 치면, 방문객을 끌기위한 이슈글로 인식이 됩니다. 따라서 이슈되는 글이 어느정도 방문자 유지를 위해 필요하겠지만, 이러한 글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많은 전문블로거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고수가 되는 특정한 비법이 있다?


블로그를 마케팅이 이용하거나 투잡으로 이용하시는 생계형인 경우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그것을 배우기 위해 고수를 찾거나, 세미나를 찾거나 심지어 돈을 들여서 배우곤 합니다. 블로그 강좌를 해주는 온라인 유료학원들도 넘처나지요. 어떻게 해야 상위에 랭크되고, 어떻게 해야 방문객 수가 늘고... 이런 것은 방문자수 늘리기 비법이라는 미명아래 많은 사람들이 알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잘 공개가 되질 않죠?


저 역시 블로그 고수는 아니지만, 이러한 유혹에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블로그 마케팅 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또다른 마케팅입니다. 아니면, 결국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에 사람들을 끌여들이는 것입니다. 그러한 비법이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잘 안되는 것은 실은 비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곳에 가고 기본적인 스킬만 있을 뿐 단기간에 고수가 되는 신기술은 없습니다.


예를들어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졌는데, "저품질 블로그"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물들이 하나같이 모두 특정 카페로 유인하더군요. 마치 저품질 블로그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들이 그 카페에 들어가서 활동해야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물론 탈출하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러한 꼼수도 결국 어느순간 포털로부터 밝혀지게 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원인분석과 교정없이 특정 꼼수로 회복된 블로그는 다시 저품질 블로그가 될 가망성이 농후합니다.


...............................................................................................................


결론적으로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요인은 과도하게 상위로 랭크되게 하는 비법, 또는 방문자수를 늘리는 꼼수들로 인한 것들입니다. 정상적으로 기본원칙을 지키고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설사 문제가 없어보이는데,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다면, 두가지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신은 정상적인 방법이라고 배운 것들이 실은 꼼수에 가까운 스킬인 것이지요.

두번째는 포털로봇 업그레이드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기에 최소 2주 이후 다시 복구됩니다.


혹시 자신이 알고 있던 방법 가운데 위에 적어놓은 것들에 해당되는 것들이 있으면, 지금부터 마음과 생각을 비우고 정직하게 포스팅을 하시길 바랍니다. 순간,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당황하여 여기저기 단기간 탈출할 수 있는 방법들에 손을 뻗는 경우가 있으신데요. 그런 것보다 정직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셔야 합니다. 단기간으로 저품질 블로그를 극복하신분들은 대체로 얼마지나지 않아 다시 저품질 블로그가 됩니다. 


다시말하지만, 블로그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상업적 목적이나, 마케팅을 위한 블로거들이 줄어야 합니다. 그것을 포털에서도 잘 압니다. 블로그 검색을 보면 확실한 정보보다는 상업적이거나 마케팅의 글들이 수두룩합니다. 포털도 블로그의 본질이 많이 파괴되고 있는 이러한 상황을 그냥 드고 볼 수 없는 것이지요.


블로그를 하면서 수익도 생기면 좋습니다. 그것을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글을 올려놓고 애드센스도 하여 수익도 얻으면 좋습니다. 저 역시도 애드센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지식에 대한 열망도 좋은 정보 공유에 대한 목적도 없이 그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끌어들이려는 그러한 블로그들은 결코 오래갈 수 없습니다. 포털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지금도 노력중입니다.


반응형